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1+1 이거나 반만 팔거나…할인에 할인 더해 80% '뚝'

고물가에 다시 등장한 불황형 마케팅

<앵커>

높은 물가 속에 절약을 강조하게 되면서 유통업체들이 서로 더 싼 제품, 전보다 크기를 줄인 제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제희원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이 편의점은 다음 달부터 햄버거를 최대 80%까지 할인해서 팝니다.

카드와 통신사 할인, 구독 서비스 같은 혜택을 모두 받으면 3천900원짜리 버거를 780원에 살 수 있습니다.

버거 프랜차이즈들이 잇따라 가격을 올리는 상황에서 초저가 전략으로 손님을 끌어보겠다는 겁니다.

[조현정/편의점 상품기획자 : 최근 들어 햄버거나 치킨 같은 주요 외식 품목들의 가격 인상 주기가 좀 짧아지면서 고객들이 부담을 느끼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부담을 줄이고자….]

또 다른 경쟁사 편의점 냉장고.

하나 사면 하나 더 주는 진열대부터 텅 비어 있습니다.

갈수록 1+1 상품을 찾는 손님이 늘어나자 그동안 주로 음료에 집중됐던 덤 상품군을 가공식품으로 다양화했습니다.

1+1 제품 군만 3년 전보다 90% 넘게 늘렸습니다.

[박영선/서울 강남구 : 저희 회사 7천 원 식권이 있거든요. 이제는 7천 원으로 살 수 있는 게 많지는 않아요. 예전에는 그래도 과자까지도, 식사랑 과자까지 살 수 있었는데, 요즘에는 딱 식사(구입하면) 끝.]

깊어진 불황에 극도로 지출을 줄이는 소비 행태가 확산하면서 반 병 짜리 와인이나 0.5인분 샐러드처럼 아예 양을 줄여 가격을 낮춘 상품도 등장했습니다.

'가성비'를 따져 절약하면서, 이렇게 모은 자금을 고가 제품이나 서비스에는 아낌없이 지출하는 '소비 양극화' 조짐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부형/현대경제연구원 : 경제가 지속적인 성장을 담보로 하지 못할 경우에는 분화현상이 굉장히 심해지면서 중간에 어중간한 소비는 거의 눈에 보이지 않게 되죠.]

불황이면 어김없이 등장하는 유통업계의 초저가 마케팅 경쟁, 소비자 입장에선 반갑지만, 치솟는 물가를 잡기엔 한계가 있어 보입니다.

(영상편집 : 김진원, CG : 서동민, VJ : 박현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