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2024학년도 수능 시행계획 발표…EBS 연계 체감도 높인다

<앵커>

오는 11월 16일 실시되는 2024학년도 대학 수학능력시험 기본 시행계획이 발표됐습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이번 수능에서 EBS 연계 체감도를 높이겠다고 밝혔습니다.

김경희 기자입니다.

<기자>

오는 11월 16일 실시되는 2024학년도 대학 수능시험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문·이과 통합형으로 치러지며 EBS 연계 체감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출제됩니다.

EBS 교재의 연계율은 전년과 같은 50% 수준으로 맞추지만, 유사성을 높이겠다는 겁니다.

즉 EBS 교재에 나온 지문과 그림, 자료, 표 등을 많이 변형하지 않고 좀 더 비슷하게 출제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코로나19 상황에서 고교 시절을 보낸 수험생들의 학습 부담을 줄여주겠다는 취지입니다.

[문영주/한국교육과정평가원 수능시험 본부장 : (올 수능 응시자들이) 지난 고1, 고2 때 코로나19 상황에서 학교 수업이 생각보다는, 온라인 수업도 많았을 터이고 이런 점을 감안을 (했습니다.)]

평가원은 올해뿐 아니라 앞으로도 연계 체감도를 올해 수준으로 유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문이과 통합수능 체제에서 국어와 수학 영역의 선택과목별 유불리가 발생하는 데 대해선, 현재 표준점수 산출 방식이 최적이라 판단해 바꾸진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지난해 수능에서 국어 수학의 선택과목별 표준점수 최고점이 11점이나 벌어진 데 대해선 올해는 이를 완화하는 방향으로 출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올해 수능시험에서도 한국사 미응시자의 경우 수능 성적 전체가 무효 처리돼 성적통지표가 제공되지 않으며, 영어와 한국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절대평가로 치러집니다.

(영상취재 : 최호준, 영상편집 : 김준희)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