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강제' 지우나…일, 오늘 초등 교과서 검정 발표

<앵커>

한일 정상회담을 계기로 일본 우익 안에서도 두 나라의 협력을 강조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주 일본대사가 평가했습니다. 이렇게 우리 정부는 기대감을 감추지 않고 있지만, 일본이 오늘(28일) 발표하는 초등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가 또 다른 악재가 될 수 있습니다.

보도에 김아영 기자입니다.

<기자>

재외공관장 회의 참석을 위해 잠시 귀국한 윤덕민 주 일본대사는 한일 정상회담은 냉랭했던 양국 관계를 푸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습니다.

[윤덕민/주일본대사 : 특히 우익들에 있어서도 입장이 지금 상당히 변화가 감지되고 있습니다. 안보 문제를 중시하는 우익세력들은 한국과 협력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고요.]

일본 우익 가운데 안보 중시 세력을 중심으로 분위기 변화가 감지된다는 겁니다.

기시다 정권이 한일 관계에 있어 소신을 갖고 일할 환경이 조성되지 않겠냐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하지만, 정부 내의 이런 기대감이 언제쯤 일본의 성의 있는 호응 조치로 이어질지는 여전히 미지숩니다.

당장 오늘 일본 문부과학성이 초등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를 발표할 전망인데 독도 문제와 위안부 피해자, 강제동원에 대한 기술 수준이 논란이 될 걸로 예상됩니다.

일본 정부는 2년 전 종군 위안부와 강제연행이란 용어를 사용하는 게 적절치 않단 각의 결정을 내린 데 이어 이듬해 고교 교과서에서 두 표현을 대거 삭제했습니다.

기시다 총리는 한일정상회담 기자회견에서 강제동원 문제를 언급하면서 '강제'라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기시다 후미오/일본 총리 (지난 16일) : 일전에 한국 정부는 옛 한반도 출신 노동자 문제에 관한 조치를 발표했습니다.]

일본이 강제동원의 강제성을 부정하고, 독도 영유권 주장을 초등학교 3학년 교과서에까지 싣는 검정 결과를 발표할 경우 국내 비판 여론도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