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사진이 뭐라고…올해도 고통받는 '동강 할미꽃'

<앵커>

우리나라에만 서식하는 희귀종 동강할미꽃이 관광객들로부터 수난을 당하고 있습니다. 더 좋은 사진을 찍으려는 과한 욕심에 밟히고 훼손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름다운 우리 꽃을 지키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조재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강원도 평창군의 동강 변, 절벽과 바위틈에서 보라색 꽃들이 화사하게 피었습니다.

우리나라 고유종으로 동강의 석회암 지대에서 주로 서식하는 동강할미꽃입니다.

개화 시기에 맞춰 평일에도 수백 명씩 사진 동호인들이 찾아옵니다.

관광버스를 타고 온 이들은 바위 곳곳을 누비며 사진을 찍습니다.

좁은 바위에 한꺼번에 수십 명이 몰려 오르내리고, 쪼그리거나 엎드려 셔터를 눌러댑니다.

이들이 빠져나간 뒤 현장을 살펴봤습니다.

곳곳에서 짓밟히거나 꽃대가 부러지고 꽃잎이 떨어져 나가기도 했습니다.

동강 상류의 또 다른 마을.

탐방객들에게 밟혀서 줄기와 꽃잎까지 심하게 훼손된 꽃들을 곳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꽃을 캐가려고 훼손하기도 하고,

[서덕웅/마을주민 : 파다가 파다가 이 만치 뿌리까지 잘렸잖아요. 더 이상 안 파지니까 그냥 잘라 놓고는 그냥 버리고 갔죠.]

사진을 찍은 뒤 꽃대를 꺾어버린 경우도 있습니다.

[서덕웅/마을주민 : 작품 가치가 다른 사람이 또 찍으면 안 되니까 자기 혼자만 소유하겠다고….]

최근에는 결실기에 씨앗을 따가는 사례도 늘고 있습니다.

[김영철/강릉원주대 자연과학연구소 박사 : 바위틈에 종자가 들어가서 싹을 내고 자리를 잡아야만 생존할 수가 있습니다. 종자의 채취라든지 또는 훼손이 발생한다면 장기적으로는 개체군의 축소 또는 소멸의 위험성이 높다고….]

바위틈에서도 끈질기게 꽃을 피운 동강할미꽃, 일부 사람들의 부주의와 욕심 탓에 수난을 겪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허 춘, CG : 손승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