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뉴질랜드 20대, 생명유지장치 끄자 혼수상태서 깨어나

뉴질랜드에서 혼수상태에 있던 20대 남자가 가족들이 포기하고 생명유지 장치를 끄자 오히려 기적적으로 살아나 많은 사람을 놀라게 했다고 뉴질랜드 매체 스터프가 25일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뉴질랜드 남섬 크라이스트처치에 사는 윈턴 킹(29)은 지난해 10월 친구의 약혼식을 끝내고 술집에 갔다가 싸움이 붙어 기습적인 펀치에 머리를 맞고 길바닥에 쓰러지면서 심각한 뇌 손상을 입었습니다.

의식불명이 된 그는 병원에서 곧바로 생명유지 장치의 도움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지붕 기술자로 동네 럭비 클럽의 유망한 럭비 선수이기도 했던 그는 인위적 혼수상태 속에서 뇌졸중도 겪었습니다.

킹의 어머니와 2명의 누나는 많은 번민 끝에 의료진에게 생명유지 장치를 꺼달라고 요청했다.

누나 앰버 소우먼은 어려운 결정이었다며 "생명유지 장치를 끄고 곱게 보내주려고 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킹은 생명유지 장치를 껐는데도 호흡을 계속 이어갔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날수록 조금씩 좋아졌고 급기야 혼수상태에서 깨어났습니다.

병상에 누운 채로 집중치료실을 둘러보며 가족들이 다시는 볼 수 없을 것으로 생각했던 미소도 보여주었습니다.

소우먼은 "조그만 미소가 엄청난 승리처럼 느껴졌다"고 말했습니다.

생명유지 장치를 끄고 나서 몇 주가 지나자 킹이 말도 했습니다.

찾아온 친구에게 툭 농담을 던지고 친구와 가족들의 이름을 말하기도 했습니다.

그는 "나는 친구들이 많다. 너무 많다"며 "지난 몇 달 동안 많은 사람이 병문안을 왔는데 그게 좋다. 사람들이 나를 진심으로 걱정하고 있다는 게 느껴진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가족들에 대해서도 "엄마와 누나들이 나를 돌보며 어려운 시간을 함께 이겨냈다"고 고마워했습니다.

지금은 옛날처럼 말하고 걷는 등 사지가 거의 다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의사들은 킹의 회복이 좀처럼 일어나기 힘든 일이라며 놀라움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그의 상태를 찍은 컴퓨터단층촬영(CT) 영상은 의과대학 강의실에서 학습 자료로도 사용될 예정입니다.

소우먼은 "그가 회복된 것은 기적"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재활치료 등 앞으로도 갈 길은 많이 남아 있습니다.

손상된 시력 때문에 다시는 운전대를 잡을 수 없게 됐으며 기억력도 일관성이 부족하고 일부는 사라졌습니다.

킹은 "말하고 싶은 건 알겠는데 그것을 제대로 설명할 수가 없다. 기분이 묘하다"고 말했습니다.

누나 소우먼은 "가족들에게는 조용한 아이였지만 친구들에게는 '신의 선물' 같은 아이였다는데 믿어지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재판 과정이 남아 있지만 킹은 지금 앞으로 나가는 데만 관심을 두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사진=스터프 사이트 캡처,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