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 하원 '틱톡 청문회'…성난 의원들 "중국 공산당의 미국 조종 도구"

미 하원 '틱톡 청문회'…성난 의원들 "중국 공산당의 미국 조종 도구"
중국의 동영상 공유 플랫폼인 틱톡의 안보 위협을 논의하기 위한 미국 하원의 청문회가 현지시간 23일 열렸습니다.

미국 내 틱톡 사용 금지를 놓고 초당적 합의를 이룬 의원들은 이날 청문회에서 여야를 가리지 않고 틱톡 미국 사용자 정보에 대한 중국 정부의 접근 가능성을 우려하며 틱톡 추쇼우즈 최고경영자를 강하게 몰아붙였습니다.

미국 의회는 지난 연말 처리한 2023 회계연도 예산법안에서 정부 내 기기에서 틱톡 사용 금지 조항을 포함시킨 바 있습니다.

미국 정치권에서는 틱톡 이용자에 대한 중국 정부의 정보 접근 및 감시 우려를 이유로 미국에서 틱톡을 아예 금지하도록 하는 방안을 진지하게 검토 중입니다.

공화당 소속인 캐시 맥모리스 로저스 위원장은 이날 청문회에서 "미국인은 틱톡이 우리 국가와 개인의 안보에 취하는 위협에 대해 진실을 알아야 한다"며 "틱톡은 반복적으로 통제와 감시와 조작을 강화하는 길을 택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로저스 위원장은 "틱톡은 사람들의 위치는 물론이고 그들이 무슨 말을 하는지를 비롯해 생물학적 정보 등 상상 가능한 거의 모든 자료를 수집한다"며 "우리는 틱톡이 자유와 인권, 혁신이라는 미국의 가치를 포용한 적이 단 한 번이라도 있다고 보지 않는다"고 직격했습니다.

그는 "중국 공산당이 미국 전체를 조종하는 데에 틱톡을 사용할 수 있다"고까지 주장하며 '틱톡 위협론'을 역설했습니다.

민주당 간사인 프랭크 펄론 의원도 "틱톡은 자료 수집을 계속하고 있으며, 이를 판매하는 일도 지속할 것"이라며 "중국 공산당의 비호 아래 있는 일도 이어갈 것"이라고 규탄했습니다.
추 쇼우즈 틱톡 CEO

싱가포르 화교 출신인 추 최고경영자는 "우리는 중국 정부의 요청에 따라 콘텐츠를 홍보하거나 삭제하지 않는다"면서 "어느 정부의 조작으로부터도 틱톡을 자유롭게 지킬 것이라고 위원회와 우리의 모든 사용자에게 약속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틱톡의 모회사인 중국의 바이트댄스는 중국 혹은 다른 어떤 나라의 기관원이 아니다라고도 항변했습니다.

틱톡은 사용자 정보 유출 문제가 대두하자 모든 미국 사용자 정보를 미국 텍사스에 있는, 미국 회사 오라클 소유의 서버로 이전하는 15억 달러 규모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정보는 여전히 중국에서 접근이 가능한 상태로 남아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추 최고경영자는 중국으로부터의 접근이 모두 차단된 것이냐는 의원들의 추궁에 "현재 기준으로 삭제해야 할 일부 자료가 남아 있다"면서 모든 미국 사용자의 자료는 중국 법의 영향력 밖으로 옮겨질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일각에서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는 틱톡을 금지할 경우 이미 이 플랫폼을 통해 20~30대 지지자를 흡수하고 있는 민주당에 정치적 손해가 불가피하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실제 틱톡은 미국 의회의 퇴출 움직임에 청문회 전날 인플루언서들을 의회로 보내 퇴출 반대를 호소하는 로비를 벌이기도 했습니다.

그럼에도 공화당은 물론이고 민주당 내부 대다수 정치인들이 틱톡 금지에 힘을 싣고 있습니다.

(사진=AP,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