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사우디, 이란 이어 시리아와도 관계 정상화 합의"

"사우디, 이란 이어 시리아와도 관계 정상화 합의"
이란과 외교관계를 정상화한 사우디아라비아가 이번에는 시리아와 관계도 복원하기로 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23일(현지시간) 시리아 측과 관계된 소식통은 "양국이 다음 달 하순에 돌아오는 이슬람 명절인 이드 알-피트르에 대사관 재개관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역내 다른 소식통은 시리아의 핵심 동맹인 이란과 사우디의 역사적인 관계 복원 합의가 사우디-시리아 간 접촉에 가속도를 붙이는 역할을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걸프 지역의 고위 외교 소식통은 "시리아의 고위 정보 관리가 리야드에 며칠간 체류하면서 대사관을 곧 재개설한다는 합의가 타결됐다"고 말했습니다.

사우디 정부 공보실과 외무부는 물론, 시리아 정부도 관계 복원 합의 확인 요청에 응하지 않았습니다.

시리아는 2011년 내전 발생 후 22개국으로 구성된 아랍연맹에서 퇴출당했습니다.

아랍권과 서방 국가들은 반정부 시위에 대한 바샤르 알아사드 대통령의 강경 진압을 내전 원인으로 지목하고 내전 초기에는 반군을 지지했습니다.

전쟁이 교착상태에 빠지면서 아사드 대통령은 러시아와 이란 같은 우방국의 군사 지원으로 국토 대부분을 다시 장악했으며, 아랍 국가들은 최근 몇 년간 시리아와의 관계 회복 움직임을 보여왔습니다.

특히 아랍에미리트(UAE)는 지난해 3월에 이어 이달에도 아사드 대통령을 초청하는 등 시리아와의 관계 회복에 공을 들여왔습니다.

사우디와 시리아의 관계 개선은 사우디-이란 관계 회복이 중동 정세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주게 됩니다.

사우디-이란의 관계 정상화가 현실화하면 아랍권 동맹들과 시리아 간 관계 회복을 반대해 온 미국에는 적잖은 타격을 될 전망입니다.

한편, 파이살 빈 파르한 알 사우드 사우디아라비아 외교장관은 이달 초 아사드 정권과의 관계가 시리아의 아랍연맹 복귀로 이어질 수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따라서 사우디와 시리아의 관계 개선을 계기로 시리아의 아랍연맹 복귀도 가시권에 들어올 전망입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