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연체 이력 있어도 100만 원 대출" 신청 폭주, 접속 장애

긴급생계비 대출 사전 상담 신청 예약 시작

<앵커>

급한 돈이 필요한 서민들에게 정부가 최대 100만 원을 빌려주는 제도가 시행됩니다. 오늘(22일) 사전 예약이 시작됐는데, 신청자들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한때 홈페이지에 들어가는 것도 쉽지 않았습니다.

박예린 기자입니다.

<기자>

신용점수가 낮아 제도권 금융기관에서는 대출을 받을 수 없는 취약계층.

그러다 보니 법정 금리 한도인 20%가 훌쩍 넘는 불법 고금리 사채 늪에 빠지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생활고에 시달리는 취약계층이 늘어나자, 정부는 최대 100만 원까지 긴급생계비를 지원해주는 대출 제도를 시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연소득 3천500만 원 이하, 신용점수 하위 20%에 해당하면 대출이 가능합니다.

소득이 아예 없거나 채무를 제때 납부하지 않아 연체 이력이 있어도 따지지 않고, 한 번에 최소 50만 원을 신청 당일에 즉시 지급합니다.

금리는 연 15.9%에서 시작하는데, 성실하게 갚으면 6개월마다 3%포인트씩 낮아져 1년 후에는 최저 연 9.4%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상환은 최대 5년까지 늦출 수 있습니다.

다음 주 월요일부터 시행되는 소액 생계비 사전 상담 신청 예약이 오늘 시작됐는데, 신청자가 폭주하며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는 접속 장애를 빚었습니다.

한때 7천 명이 넘는 상담자가 몰리기까지 했고, 하루 만에 다음 주 상담 일정까지 모두 마감됐습니다.

혼잡이 예상보다 커지자 정부는 매주 수요일에서 금요일까지 다음 4주간의 상담 일정을 예약할 수 있도록 방식을 바꿨습니다.

상대적으로 소액인 100만 원에 9.4%라는 낮지 않은 이자율에도 이렇게 신청자가 폭주하는 것은, 그만큼 급전 구하기 어려운 취약계층이 늘어난 악화된 경기 상황을 반영한다는 분석입니다.

(영상취재 : 주용진·양지훈, 영상편집 : 박정삼, CG : 이재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