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검찰 "이재명 페이스북에 증인신문 조서 게시, 매우 부적절"

검찰 "이재명 페이스북에 증인신문 조서 게시, 매우 부적절"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최근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이화영 전 평화부지사의 뇌물 사건 증인신문 조서를 게시한 것에 대해, 검찰이 "매우 부적절하다"며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수원지법 형사11부 심리로 열린 이 전 부지사의 뇌물 사건 공판 종료 전, 검찰은 "이 대표 페이스북에 본 건 관련 증인신문조서(녹취서) 중 일부가 게시됐다"며 "이 전 부지사의 뇌물 재판인데 이 사건과 아무런 관계가 없는 이 대표가 조서를 확보해 다른 목적으로 사용한 것으로, 매우 부적절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재판부와 변호인, 검찰만 조서를 열람하고 등사할 수 있는데 본건 소송과 무관한 제3자에게 조서가 제공된 경위를 확인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습니다.

지난 19일 이 대표의 페이스북 계정에는 '가짜뉴스 생산과정'이라는 제목으로 '쌍방울 비서실장의 공개 법정 증언과 증언 보도, 너무 달라요'라는 글이 올라왔습니다.

글과 함께 쌍방울 전 비서실장 A 씨의 지난 1월 27일 자 증인신문 조서 일부가 찍힌 사진도 첨부됐는데 이 조서에는 "회사 내에서 임직원들이 경기도와 (쌍방울이) 가까운 관계인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는 A 전 비서실장의 말이 담겼습니다.

"그런 이유로 (검찰에서 이재명과 김성태가 가까운 사이가 맞다고) 진술했고, 그 워딩에 대해 (재판에서 증인으로 나와) '맞다'고 한 것인데, 그게 언론에서 '비서실장이 김성태 회장하고 이재명 지사는 가까운 사이라고 말했다'는 식으로 보도되니까 제가 곤혹스러운 것"이라는 취지의 법정 발언도 담겼습니다.

검찰의 이 같은 주장에 이 전 부지사 측 변호인은 "우리 법무법인에서 민주당에 녹취서를 준 적 없다"고 답했습니다.

재판부는 "매우 부적절하다.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형사재판 진행 중인데 소송 서류가 노출되는 것이 적절한지 의문이고, 재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행위가 있어서는 안 된다"고 밝혔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