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직접 진화 나선 윤 대통령…돌고돌아 "60시간 이상 무리"

<앵커>

근로시간 개편안을 둘러싼 계속된 혼란에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진화에 나섰습니다. 그동안의 혼선을 인정하고 일주일에 최대 60시간이라는 상한을 제시했는데, 야당은 정책 자체를 철회하고 장관이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요구했습니다.

보도에 김기태 기자입니다.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우선 "주당 최대 근로시간 관련 논란이 있다"며 최근 정책 혼선을 인정했습니다.

그러면서 "근로자들의 건강권, 휴식권 보장과 포괄임금제 악용 방지를 통한 정당한 보상에 조금의 의혹과 불안이 있어서 안 된다"는 원칙을 강조하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 저는 주당 60시간 이상의 근무는 건강 보호 차원에서 무리라고 하는 생각은 변함이 없습니다.]

지난 16일, 안상훈 사회수석이 "주 60시간 이상은 무리"라는 대통령의 생각을 밝힌 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가 어제(20일), "주 60시간 이상이 나올 수도 있다"고 하면서 혼선을 키웠습니다.

정책 혼선에 대한 여론이 급속도로 나빠지자 윤 대통령이 직접 정리에 나선 것입니다.

야당은 "애당초 잘못된 기획이니 폐기하라, 장관이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며 비난의 수위를 높였습니다.

[이학영/민주당 의원 : 도대체 장관 말 다르고 대통령실 다르고, 대통령 말 다르고 이건 행정의 난맥상이라고요.]

고용노동부 장관의 사퇴를 요구하는 취지의 주장까지 나왔고 장관은 결국 고개를 숙였습니다.

[이정식/고용노동부 장관 : 고용노동부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제가 많은 부족함이 있었고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여당 내에서도 메시지 단일화를 요구했습니다.

하태경 의원은 한 라디오에서 "대통령실 반응을 보면 최종 입장 정리가 안 됐다. 부드럽지 않고 아마추어 같은 모습"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영상취재 : 주범·김용우, 영상편집 : 박기덕)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