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원희룡 "미분양 10만 호까지 각오…분양가 아직 높아"

원희룡 "미분양 10만 호까지 각오…분양가 아직 높아"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미분양 물량 10만 호까지는 예측 내지 각오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원 장관은 오늘(21일) 연합뉴스 TV가 주최한 부동산 관련 심포지엄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습니다.

지난 1월 말 기준 전국의 미분양 주택은 7만 5천359호로, 10년 2개월 만의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원 장관은 미분양 물량이 많은 대구의 예를 들며 "1만 7천 호 미분양이라니 큰일이 날 것 같지만, 대구는 2020∼2021년에 재건축·재개발 물량이 쏟아져 나온 곳"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부동산 시장이 급 성수기일 때 나온 물량이라 분양가가 주변 시세보다 30% 비싸고, 여기에 세금도 내야 하기 때문에 미분양으로 남게 됐다는 것입니다.

원 장관은 "대구의 미분양 60%는 비교적 대기업들이 갖고 있기 때문에 회사의 금융위기로까지 전이될 물량은 극소수"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금융위기 때 대기업 우량사업까지 미분양이 나 시장 전체가 마비되는 '미분양발 금융위기'가 일어나고, 그로 인해 전체 경제위기까지 발생하는 고리와는 성격이 다르다"고 말했습니다.

부동산 시장 상황에 대해선 "대세 반전을 얘기하기에는 이르다"고 진단했습니다.

원 장관은 "아직도 분양가나 호가가 주변 시세나 소비자들이 기다리는 것보다 높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매도자들은 배짱 분양, 배짱 호가를 부르고, 매수인들은 어디까지 내리나 보자며 버티는 상황이라 관망세가 아직 크다"고 말했습니다.

또 "실수요인 전세, 월세가 추세적으로 하락하고 있어 하방 요인이 되는 것이 아닌가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원 장관은 "민간이 너무 위축돼 있을 때는 한국토지주택공사가 물량을 당겨서 분양한다든지 해서 변동의 기울기를 완만하게 하는 방향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