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굴욕외교 국정조사…3인방 물러나라"

<앵커>

대통령실의 해명에도 민주당은 진상을 밝히기 위한 국정조사를 검토하는 등 공세의 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또 박진 외교장관을 비롯한 외교 안보라인에 대한 사퇴도 요구했습니다.

이어서 한성희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당이 한일 정상회담의 진상을 밝히기 위한 국정조사 추진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회담에서 어떤 얘기가 오갔는지 정부의 태도가 오락가락 하단 겁니다.

[이재명/민주당 대표 : 대일 굴욕외교의 진상을 밝히기 위해서 국회가 강력한 조치에 나서야 합니다.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망국적 야합에 대한 엄중한 책임을 묻겠습니다.]

국정조사는 재적 의원 4분의 1 이상이 요구하면 가능해, 야당 단독으로 실시할 수 있습니다.

박진 외교부 장관과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김태효 안보실 1차장에 대해선 사퇴를 촉구했습니다.

[박홍근/민주당 원내대표 : 외교참사 3인방은 분명한 책임을 지고 당장 물러나야 합니다. (윤 대통령은) 대국민 사과와 함께 강제동원 문제를 원점에서부터 바로잡을 것을 엄중히 촉구합니다.]

한일 정상회담 결과에 비판적인 시민사회와 연대도 강화해 주말마다 도심 규탄 집회도 계속 참석하고 서명운동 등도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이런 행보가 국익을 저해하는 거라며 한일관계를 망친 데 대한 반성은커녕 억지주장만 늘어놓고 있다고 맞받았습니다.

[김기현/국민의힘 대표 : 국익과 안보까지 (이재명 대표 사법리스크의) 방탄의 도구로 사용하는 민주당이야말로 망국의 장본인이 아닌지 되묻고 싶습니다.]

외교·평화 분야 연구자, 교수 단체가 박진 장관을 탄핵하란 요구에 대해 민주당은 이 문제도 곧 협의할 거라고 밝혔는데, 다음 달 한미 정상회담이 있는 만큼 탄핵 카드를 실제 꺼낼지를 두곤 고심하는 분위깁니다.

(영상취재 : 김학모·양두원, 영상편집 : 위원양, CG : 서동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