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국회의원 숫자를 늘린다?…"수용 불가" vs "정치적 이용"

<앵커>

국회에서는 내년 4월 총선에 적용할 선거제도 개편 논의가 한창입니다. 이번 주 본회의를 시작으로 국회의원이 모두 참석해 의견을 나눌 예정이었는데, 오늘(20일) 국민의힘이 국회의원 수를 늘리는 안은 절대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김학휘 기자입니다.

<기자>

선거제도 개편 논의와 관련해 국민의힘은 국회의원 수를 절대 늘리지 않겠다고 못 박았습니다.

[김기현/국민의힘 대표 : 국회의원 정수는 절대 증원시키지 않겠습니다. 의원 숫자가 늘어나는 안은 아예 안건으로 상정할 가치조차 없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17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소위에서 의결한 선거제도 개편안 가운데 전체 의석수를 지금보다 50석 늘리는 안이 포함된 것과 관련해, 당 차원에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것입니다.

정개특위 소위가 의결한 선거제도 개편안은 3가지입니다.

1안과 2안은 지역구 소선거구 253석은 유지한 채 비례대표를 지금보다 50석 늘려 전체 의석수를 350석으로 하는 안이고, 3안은 전체 의석수는 300석으로 유지하되, 도농 복합 중대선거구제를 도입해 지역구 의석을 줄이고 대신 비례대표 의석을 늘리는 내용입니다.

민주당은 국민 동의 없이 국회의원 수를 늘리는 것은 쉽지 않다면서도 선거제도 개편을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라고 경고했습니다.

[박홍근/민주당 원내대표 : 대일 굴욕 외교로 엄청난 국민의 비판과 또 성난 민심에 맞닥뜨리니까 그걸 회피할 용도로 의원 정수 문제를 들고나오는 것이….]

그러면서 아직 당의 입장이 정해진 것은 없다며 국회 전원위원회에서 충분한 논의가 필요한 사안이라고 했습니다.

앞서 여야는 오는 23일 국회 본회의에서 국회의원 299명이 모두 참여하는 전원위원회를 구성하고 선거제도 개편안 논의를 시작하기로 의견을 모았는데, 여당이 국회의원 증원 불가 방침을 밝히면서 난항이 예상됩니다.

(영상취재 : 조춘동·이찬수, 영상편집 : 이승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