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사망 전 16시간 묶여있던 초등생, 계모는 홈캠으로 감시

<앵커>

부모에게 학대를 받다가 지난달 세상을 떠난 초등학생의 숨지기 직전 모습이 공개됐습니다. 의자에 묶인 채 16시간 동안이나 방 안에 갇혀있어야 했습니다.

신용식 기자입니다.

<기자>

얼굴이 바지로 가려진 아이가 팔다리가 묶인 채 의자에 앉아 있습니다.

지난 2월, 아버지와 의붓어머니의 학대로 세상을 떠난 12살 초등학생 A 군의 사망 이틀 전 모습입니다.

당시 A 군은 무려 16시간 동안 묶여 있었습니다.

이 화면은 SBS <그것이 알고 싶다> 취재팀이 지난 18일 공개한 것으로, 의붓어머니가 A 군을 감시하기 위해 설치한 내부 CCTV에 고스란히 담겨 있었습니다.

사망 전날의 모습은 집 근처 편의점 내 CCTV에 포착됐습니다.

멍한 표정에 축 처진 얼굴, 불안과 영양 결핍 같은 학대의 흔적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A 군의 사망 1년 전과 넉 달 전, 그리고 한 달 전의 사진을 비교해보면 얼굴은 점차 야위고 표정은 어두워집니다.

상습 학대가 이뤄진 1년 사이 얼마나 급격하게 변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A 군은 사망 뒤 발견 당시 멍투성이에 키 148cm, 몸무게 29.5kg으로 건강, 영양 상태 모두 나빴습니다.

하지만 경찰 조사에서 부모는 훈육 차원의 체벌만 인정했을 뿐 대부분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신수경/변호사 : (최장) 30년에 이르는 징역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훈육 목적으로 아동학대를 하였다고 주장하더라도 감경 요소로 참작하지 않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상당히 중한 형이 선고될 것….]

아동학대치사 혐의 등을 받는 A 군의 친부와 계모에 대한 첫 재판은 다음 달 13일 열립니다.

(영상편집 : 이소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