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북,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연합훈련 반발인 듯

<앵커>

북한이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한 발을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습니다. 한미가 진행하고 있는 연합훈련인 자유의 방패에 반발하는 차원으로 보입니다.

김아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북한이 오늘(19일) 오전 11시 5분쯤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습니다.

합참은 이 미사일이 800여 킬로미터를 비행한 뒤 동해상에 떨어졌고 세부 제원은 한미 정보당국이 분석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일본 방위성은 최고 고도는 50킬로미터, 비행거리는 800킬로미터로 파악됐고, 낙하 지점은 일본 배타적 경제수역 밖으로 추정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미사일이 변칙 궤도로 비행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지난 16일 ICBM인 화성 17형 발사 이후 사흘만입니다.

오는 23일까지 자유의 방패라는 이름의 한미연합훈련이 진행되고 있는 것에 대한 무력 시위 성격으로 보입니다.

북한은 자유의 방패 시작 전날인 12일 잠수함 순항미사일을 발사한 데 이어 14일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쐈고 16일에는 ICBM을 쏘아 올렸습니다.

이처럼 북한의 미사일 도발이 잇따르는 가운데 유엔 안보리는 한미일의 요청에 따라 우리 시간으로 내일 밤 11시쯤 북한 ICBM 도발 문제를 공개 논의할 예정입니다.

(영상편집 : 김종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