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일 "위안부 · 독도 문제 거론"…대통령실 "논의된 바 없다"

<앵커>

한일 정상회담에서 기시다 일본 총리가,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를 이행하라고 요구했다고 일본 언론들이 보도했습니다. 기시다 총리가 독도 문제도 언급했다고 보도했는데, 대통령실은 위안부나 독도 문제 모두 논의되지 않았다고 잘라 말했습니다.

도쿄 박상진 특파원입니다.

<기자>

한일 정상회담 직후 일본 교도통신은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기시다 총리가 윤석열 대통령에게 한일 위안부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요구했다고 보도했습니다.

공영방송 NHK도 기시다 총리가 위안부 합의 이행을 한국 측에 요구했고, 독도 문제와 관련해서도 일본의 입장을 전달했다고 전했습니다.

지난 2015년 위안부 합의 당시 외무상으로 합의를 주도한 기시다 총리는, 이후 위안부 합의가 사실상 파기되자 자민당 내부 보수 세력에게 거센 비판을 받았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오구리/NTV 해설위원 : 총리실 관계자는 기시다 총리가 외무장관으로 정리했던 이른바 위안부 합의가 사실상 백지화된 것이 총리에게는 트라우마가 되었다고 합니다.]

때문에, 당내 기반이 약한 기시다 총리 측이 다음 달 지방선거와 중의원 보궐선거를 앞두고 자민당과 보수 여론을 의식해 한국을 압박하는 모습을 보인 것으로 해석됩니다.

대통령실은 어제(17일) 오후, 한일 정상회담에서 위안부 문제든 독도 문제든 논의된 바 없다고 잘라 말했습니다.

대통령실 한 관계자는 '일본 언론의 플레이'라는 표현까지 쓰며 불쾌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오전 브리핑에서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논의된 내용을 전부 공개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언급 가능성을 내비쳤던 것과는 달라진 입장입니다.

위안부 문제를 포함해 한일 간 민감한 현안이 산적해 있어 첫발을 뗀 관계 정상화 과정에서 언제든 불거질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옵니다.

(영상취재 : 한철민·문현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