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봉합된 합의' 재소환…한일 관계 현주소

<앵커>

한국과 일본 두 나라 정상은 이번 회담에서 미래 지향적인 관계를 강조했지만, 잘 아시다시피 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은 우리와 해묵은 갈등이 참 많습니다.

우리와 일본 사이에 여전히 풀지 못한 과제들을 김아영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어제(16일) 공동 기자회견장의 기시다 총리.

셔틀 외교를 통해 한일 간 다른 현안들도 함께 해결해 나갈 건 지 묻는 일본 취재진 질문에 이렇게 답했습니다.

[기시다 후미오/일본 총리 : 지적하신 점들을 포함한 과제들, 현안들에 대해서 기탄없이 이야기를 하는 그러한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부가 강제동원 해법 발표를 시작으로 새 시대를 열겠다고 천명했지만, 한일 간 해묵은 현안은 산적해 있습니다.

윤 대통령의 방일이 채 끝나기도 전에 8년 전 위안부 합의로 불씨가 옮겨 붙었다는 점은 이런 현실을 고스란히 드러냈다는 평가입니다.

일본 정부는 당시 사죄를 표명하고 10억 엔을 출연했지만, 이른바 불가역적 해결이 논란이 되면서 역풍을 맞았습니다.

일본이 출연한 10억 엔은 피해자들에게 지급되는 대신 양성평등기금으로 그대로 넘어갔고, 화해 치유 재단은 2018년 해산됐습니다.

합의가 공식 파기된 건 아니지만 사실상 사문화된 상태로 남아 있는데 정상회담을 계기로 소환된 겁니다.

5년 전, 한일 초계기 갈등 역시 풀어야 할 과제로 꼽힙니다.

2018년 12월 당시 일본 초계기가 광개토대왕함에 근접비행을 한 것과 관련해 일본은 광개토대왕함이 초계기에 공격용 레이더를 쐈다고 했지만, 우리 군은 그런 사실이 없으며 일본 초계기가 위협비행을 한 것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여기에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사도 광산 유네스코 등재 추진 문제도 언제든 한일 관계 개선의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영상취재 : 주  범, 영상편집 : 박춘배)

▶ 윤 "기업 협력 전폭 지원"…한일 대기업 총수 총출동
▶ "위안부 합의 이행" 일 보도에…대통령실 "논의 없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