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일 재계 '미래 파트너십 기금' 창설…각 10억 씩

<앵커>

한일 양국의 경제단체가 '한일·일한 미래 파트너십 기금'을 창설하기로 했습니다. 강제징용 피해 소송과 관련된 일본 피고기업들은 아직 기금 참여 의사를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최호원 기자입니다.

<기자>

우리나라 전경련, 즉 전국경제인연합회와 일본의 기업인 단체인 '게이단렌'이 한일정상회담에 앞서 일본 도쿄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두 단체는 한국에 '한일 미래파트너십 기금'을 일본에는 '일한 미래파트너십 기금'을 각각 설치하고, 두 단체 회장이 공동회장을 맡는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습니다.

[김병준/전경련 회장 직무대행 : 양국 경제계는 이번 기금 조성을 통해 한일이 미래 지향적인 협력 관계로 나아가기 위한 의미있는 발걸음을 시작코자 합니다.]

기금에는 전경련이 10억 원, 게이단렌이 1억 엔을 출연할 예정입니다.

기금은 한일 양국의 협력 방안 연구와 공통 사업 실시, 그리고 젊은 인재들의 교류 확대 등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국내 강제징용 배상 소송의 피고 기업들은 아직 기금에 참여하겠다는 뜻을 나타내지 않고 있습니다.

[도쿠라 마사카즈/일본 게이단렌 회장 : 기금에 참여할 기업들은 필요할 경우 모집을 할 겁니다. 특히 이번에 일본제철이라던가 미쓰비시중공업 두 회사는 (모집 대상으로) 의식하고 있지 않습니다.]

피고 기업들은 "기금의 구체적인 내용을 먼저 확인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만 밝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피고 기업들이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에 이어 미래파트너십 기금에조차 참여를 거부할 경우 국내 비난 여론은 더욱 거세질 전망입니다.

한편, 강제징용 생존 피해자 원고 한 명과 숨진 피해자 1명의 유족은 오늘 미쓰비시중공업의 국내 자산에 대해 서울중앙지법에 추심금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영상편집 : 김호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