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일본 정부 "북 ICBM 급 미사일 70분 비행 뒤 일 EEZ 밖 낙하"

일본 정부 "북 ICBM 급 미사일 70분 비행 뒤 일 EEZ 밖 낙하"
일본 방위성은 오늘(16일) 오전 7시 9분쯤 북한이 서해안 부근에서 ICBM, 대륙간탄도미사일급 미사일을 동쪽으로 발사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하마다 야스카즈 방위상은 "북한이 발사한 탄도미사일이 오전 8시 18분쯤 한반도에서 동쪽으로 약 550㎞ 떨어진 일본의 배타적 경제수역, EEZ 밖에 낙하했다"고 밝혔습니다.

탄도미사일은 70분가량 비행한 뒤 일본 홋카이도 오시마오시마에서 서쪽으로 약 200㎞ 떨어진 동해에 낙하했습니다.

방위성은 ICBM급이라며 최고고도가 6천㎞, 비행거리는 1천㎞로 추정된다고 밝혔습니다.

선박과 항공기 피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공영방송 NHK와 교도통신은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북한이 정상 각도보다 높은 고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뒤 총리관저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역의 평화와 안정은 대단히 중요한 과제다"라며 "동맹국과 뜻을 같이하는 국가와 협력을 한층 긴밀하게 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열어 대응 방침을 논의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엄중히 항의하고 강하게 비난한다"고 밝혔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