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여직원에 "이제 다 영글었네"…그때 그 새마을금고

<앵커>

몇 년 전 직원들에게 개고기를 삶게 하는 등 직장 내 갑질로 논란이 됐던 인천의 한 새마을금고에서 또 갑질 논란이 일었습니다. 새로 취임한 이사장이 여직원에게 성희롱 발언을 했는데 가벼운 징계에 그쳤고, 관할 관청 역시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태권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서인천 새마을금고의 한 지점에 근무하던 20대 여성 직원 A 씨, 재작년 7월, 지점 순시에 나선 이사장으로부터 황당한 말을 들었습니다.

[A 씨/서인천새마을금고 직원 : 이사장님이 저를 보고 뜬금없이 '이제 다 영글었네' 이렇게 저를 보면서….]

말문이 막힌 A 씨에게 이사장은 비슷한 발언을 이어갔습니다.

[A 씨/서인천새마을금고 직원 : '영글었다는 말이 뭔 말인지 알지?' 이러는 거예요. 뭐 다 (신체가) 발달을 했네, 컸네, 이런 느낌으로밖에….]

A 씨는 성희롱과 함께 이사장의 인사 관련 고성과 호통으로 고통을 받았다며 신고서를 접수했습니다.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지난해 5월 다른 직원의 목격담 등을 토대로 성희롱 발언의 경우 직장 내 괴롭힘이라고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6개월이 지난 뒤 이사장에게 내려진 처분은 경징계인 '견책'이었습니다.

A 씨는 노동청에도 진정을 접수했지만 노동청은 개선지도 공문만 한 차례 내려보냈을 뿐, 중앙회 차원의 처분을 이유로 별도 조사 없이 사건을 종결했습니다.

피해 직원은 지난해 11월 "가해자가 격리 요청을 무시하고 계속 찾아와 불안감과 심리적 고통을 겪고 있다"며 노동청에 다시 진정을 넣었지만, 이 역시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A 씨/서인천새마을금고 직원 : 비밀 유지도 되지도 않고 징계 절차에도 견책으로 끝나는 부분이고, 전 앞으로도 계속 이사장님이랑 일을 해야 되잖아요.]

이사장은 SBS 취재진에 중앙회의 사실 확인 및 처분과는 달리 문제의 발언을 하지 않았다고 부인했습니다.

[노 모 씨/서인천새마을금고 이사장 : 어유 상당히 좀 이렇게 성숙해 보이고 의젓해 보인다. 너무 보기가 좋다. 나는 칭찬으로 얘기를 했거든요. 영글었다는 말은 하지도 않았는데….]

이 새마을금고는 지난 2017년에는 이사장이 직원들에게 개고기를 삶게 해 논란이 됐었고 그 후임으로 2020년 이번 이사장이 왔습니다.

(영상취재 : 김남성, 영상편집 : 이준영, VJ : 정용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