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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영화, 日-美 영화에 완패…역대 최악의 2월 보냈다

韓 영화, 日-美 영화에 완패…역대 최악의 2월 보냈다
2월 한국 영화가 최악의 성적을 기록했다.

15일 영화진흥위원회가 발표한 2023년 2월 한국 영화산업 결산 발표에 따르면 2월 극장의 전체 매출액은 691억 원으로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인 2019년 2월의 36.3% 수준에 불과했다. 2월 전체 매출액은 전월 대비 44.3%(550억 원) 감소했고, 전년 동월 대비로는 123.1%(381억 원) 증가했다. 2월 전체 관객 수는 642만 명으로 2019년 2월의 28.8% 수준이었고, 전월 대비로는 42.9%(483만 명) 줄었다. 다만 전년 동월 대비로는 96.2%(315만 명) 늘었다.

지난해 2월에는 오미크론 변이 대유행과 이로 인한 기대작들의 개봉연기로 매출액 100억 원, 관객 수 100만 명을 넘긴 영화가 없었으나, 올해 2월에는 '더 퍼스트 슬램덩크'와 '앤트맨과 와스프: 퀀텀매니아'가 각각 168억 원( 관객 수 165만 명), 145억 원( 관객 수 138만 명)의 매출을 기록한 덕분에 전년 동월 대비 매출액, 관객 수가 증가했다.
교섭

그러나 설 연휴 개봉작인 대작 한국 영화 '교섭'과 '유령' 이 기대에 미치지 못해 2월까지 흥행을 이어가지 못했고, 2월 15일 개봉하는 '앤트맨과 와스프 : 퀀텀매니아'를 한국영화가 피하면서 2월 한국영화 라인업에 공백이 생겼다. 그 결과로 한국영화 매출액, 관객 수는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이던 전년 동월과 비슷한 수준을 나타냈다.

올해 2월 개봉작 중 1,000개 관 이상으로 개봉한 영화는 '앤트맨과 와스프: 퀀텀매니아'가 유일했는데, 2021년 4월 1 편을 기록한 이후 처음이다 . 2022년 2월 2편, 2021 년 2월 0편, 2020년 2월 3편, 2019년 2월 4편이 1,000개 관 이상으로 2월에 개봉한 바 있다.

2월 한국영화 매출액은 134억 원으로 2019년 2월의 9.2% 수준에 불과했다. 2 월 한국영화 매출액은 전월 대비 70.1%(315억 원) 감소했고, 전년 동월 대비로는 5.5%(7억 원 ) 증가해 전년 동월과 비슷한 수치를 기록했다. 2월 한국영화 관객 수는 127만 명으로 2019년 2월의 7.4% 수준이었다. 2월 한국영화 관객 수는 전월 대비 71.5%(319만 명) 감소했고 , 전년 동월 대비로도 7.7%(11만 명) 줄었다.

팬데믹 이전의 2월은 설 연휴를 겨냥해 개봉한 한국영화가 흥행하는 시기이기에 한국영화가 강세를 나타내는 경향이 있었다. 그런데 올해는 설 연휴 개봉한 한국영화의 흥행성적이 저조했고, 2월 중순 마블 영화까지 개봉하면서 한국영화 매출 점유율과 관객 점유율 모두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이 가동을 시작한 2004년 이후 2월 가운데 최저치를 기록했다. 2022년 2월 한국영화 매출액 점유율은 19.5%, 관객 점유율은 19.8% 였다.
앤트맨

2월 외국영화 매출액은 556억 원으로 전월 대비 29.7%(235억 원) 감소했으나, 전년 동월 대비로는 205.5%(374억 원) 증가했다. 2 월 외국영화 관객 수는 515만 명으로 전월 대비 24.1%(164만 명) 줄었으나, 전년 동월 대비로는 171.8%(326만 명) 늘었다. 외국영화 흥행작이 없었던 지난해 2월과 달리 올해 2월에는 '더 퍼스트 슬램덩크'와 '앤트맨과 와스프: 퀀텀매니아' 가 2월 흥행 1, 2위를 차지하면서 외국영화 매출액, 관객 수가 전년 동월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

2023년 1~2월 전체 누적 매출액은 1,931억 원으로 2019년 같은 기간의 56.6% 수준이었고, 전년 동기 대비 123.1%(1,066억 원) 늘었다. 2023 년 1~2월 전체 누적 관객 수는 1,767만 명으로 2019년 같은 기간의 43.7% 수준이었고 , 전년 동기 대비 96.6%(868만 명) 늘었다. 2023년 1~2 월 한국영화 누적 매출액은 584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7.8%(236억 원) 증가했고, 한국영화 누적 관객 수는 574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57.1%(208만 명) 늘었다. 2023년 1~2 월 외국영화 누적 매출액은 1,34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0.3%(830억 원) 증가했고, 외국영화 누적 관객 수는 1,194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3.6%(660만 명) 늘었다.
슬램

2월 흥행 1위는 일본 애니메이션 '더 퍼스트 슬램덩크'가 차지했다. 1월 4일 개봉한 '더 퍼스트 슬램덩크'는 장기흥행 끝에 2월 168억 원(관객 수 165만 명)의 매출을 올렸다. '더 퍼스트 슬램덩크 '는 개봉 주차별로 '특전'을 제공해 'N차 관람' 을 유도했고, 실제 경기처럼 응원하며 관람하는 '슬램덩크 응원 상영회'도 개최하는 등 영화관만의 강점을 살린 마케팅을 통해 흥행에 성공했다. '더 퍼스트 슬램덩크'는 2월까지 374억 원(누적 관객 수 364만 명) 의 누적 매출액을 기록했다.

'앤트맨과 와스프: 퀀텀매니아'는 매출액 145억 원( 관객 수 138만 명)으로 2위를 차지했다. 재개봉작인 '타이타닉'이 65억 원 (관객 수 45만 명)으로 3위를 기록했다. 25 주년을 기념해 4K 3D 리마스터링 버전으로 2월 8일 재개봉한 '타이타닉'은 '아바타: 물의 길'의 메가 히트로 재점화된 3D 열풍을 이어갔다. 설 연휴 개봉한 한국영화의 부진으로 2월 초반에 한국영화의 공백이 생긴 것도 '타이타닉'이 흥행한 요인 중 하나였다.

1990년대를 대표하는 만화가 원작인 '더 퍼스트 슬램덩크'와 1998년 개봉작인 '타이타닉'의 흥행을 통해 영화 관람가격 인상으로 관객 부담이 커진 상황에서 작품성과 대중성을 검증받은 영화를 선택하려는 관객의 소비 성향이 강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SBS연예뉴스 김지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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