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대중교통 내 마스크 착용 의무, 오는 20일부터 자율화

<앵커>

대중교통 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다음 주 월요일부터 의료기관 등을 제외한 모든 곳에서 해제됩니다.

남주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정부는 오늘(15일) 중대본 회의를 열어 오는 20일부터 마스크 착용 의무를 추가 해제하기로 했습니다.

버스, 지하철 같은 대중교통, 대형시설 내 개방형 약국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를 모두 푸는 겁니다.

지난 2020년 10월 대중교통을 포함한 다중이용시설 내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된 지 2년 반 만입니다.

이로써 마스크 착용 의무는 의료기관, 감염취약시설, 일반 약국에만 남게 됐습니다.

[홍정익/중앙방역대책본부 방역지원단장 : 추가 조정이 시행되더라도 마스크 착용이 코로나19를 비롯한 많은 호흡기 전파 감염병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는 가장 기본적인 수단이라는….]

정부가 이같이 결정한 건 지난 1월 30일 마스크 의무를 완화한 뒤 일 평균 확진자는 38%, 신규 위중증 환자는 55% 줄었고, 신규 변이도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고위험군 보호를 위해 의료기관 내 마스크 해제까지는 시간이 더 필요할 걸로 보입니다.

정부는 이르면 다음 달 말, 세계보건기구 긴급위원회 결과에 맞춰 코로나 위기 단계와 감염병 등급을 조정한 뒤, 7일 격리 의무, 마스크 의무를 모두 푸는 걸 검토할 방침입니다.

한편 코로나19 방역 상황이 안정됨에 따라, 지난 2020년 1월 중단된 한-중 국제여객선의 여객 운송도 다음 주부터 순차적으로 재개됩니다.

(영상취재 : 최호준, 영상편집 : 김호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