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민주당 혁신위 '1차 혁신안'…"내일 최고위 보고"

[단독] 민주당 혁신위 '1차 혁신안'…"내일 최고위 보고"
이재명 대표 체제의 당 혁신을 위해 지난 1월 출범한 민주당 정치혁신위원회(위원장 장경태)가 1차 혁신안을 내놨습니다.

SBS가 입수한 1차 혁신안에는 내년 4월 총선 공천과 관련된 모두 5가지의 내용이 담겼습니다.

먼저 음주운전이나 성범죄, 부동산투기 등 당헌에서 정한 부적격 대상에서 예외를 인정받은 후보자라도 심사 및 경선에서 감산을 적용받도록 했습니다.

기존에는 부적격 범죄를 저질렀더라도 예외를 인정받아 당의 징계를 받지 않았다면 감산을 받지 않아 공정성 문제가 지적됐었습니다.

두 번째로 경선불복이나 탈당 등 징계를 받은 자가 당에 복당해 경선에 나선 경우 유권자에게 징계 내역과 소명한 내용을 알리도록 했습니다.

세 번째로 경선에서 후보자들은 합동토론회와 합동연설회에 의무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고, 당 선거관리위원회는 이 내용을 온라인 등을 통해 중계하거나 보도하게 했습니다.

기존에 인지도가 높은 후보자가 토론회에는 참여하지 않아 정견을 알기가 어려웠던 점을 개선하자는 취지입니다.

네 번째로 예비후보자와 경선후보자가 해당지역 권리당원에 의무적으로 안내 문자를 보내도록 했습니다.

유권자에게 정보를 제공해 알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혁신위는 설명했습니다.

다섯 번째는 당내 교류와 소통을 늘리는 차원에서 중앙당과 시도당 등에서 취미나 관심사 등에 따라 당원동호회 구성이 가능하도록 규정을 뒀습니다.

혁신위는 이 내용을 담긴 1차 개혁안을 내일 최고위원회에 보고할 예정입니다.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에서 대규모 이탈표가 나온 뒤 후폭풍이 이어진 만큼 당내 갈등을 불러올 수 있는 요소들은 혁신안에서 모두 제외된 걸로 보입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