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마크롱, 노조 긴급 회동 요청 거절…일부 노조 나흘째 파업

마크롱, 노조 긴급 회동 요청 거절…일부 노조 나흘째 파업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정년 연장을 골자로 하는 연금 개혁에 반대하는 노동조합의 긴급 회동 제안을 거절했다고 AFP, AP 통신이 현지시간으로 10일 보도했습니다.

마크롱 대통령은 전날 주요 노조에 서한을 보내 현재 의회에서 연금 개혁 법안을 논의 중이라며 "국가 제도의 보증인으로서 현재 진행 중인 의회 회기를 보호하는 것이 나의 임무"라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연금 개혁 계획 철회를 촉구하며 12년 만에 연합 전선을 구축해 지난 1월부터 6차례 전국 단위 시위를 개최하고 파업을 주도해온 노조는 마크롱 대통령에게 지난 7일과 9일 긴급 대화를 요청했습니다.

마크롱 대통령은 서한에서 연금을 줄이거나, 세금을 올리거나, 자녀와 손자에게 재정적 부담을 지게 하는 옵션을 버리고 프랑스인들이 조금 더 일하게 만들기로 선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정년 연장이 지난해 4월 대통령선거에 출마했을 때 내세운 핵심 공약 중 하나였으며, 애초 정년을 65세로 늘리는 게 목표였지만 64세로 합의를 보면서 일부 양보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마크롱 대통령은 정년 연장에 강력하게 반대하는 노조의 불만뿐만 아니라 연금을 어쩌면 한 푼도 받지 못하는 것을 우려하는 많은 프랑스 국민의 걱정 역시 과소평가하지 않는다고 덧붙였습니다.

현재 연금 개혁에 우호적인 우파 공화당이 장악한 상원이 연금 개혁 법안을 심의하고 있으며, 가장 논란이 되는 정년 연장이 담긴 조문을 전날 통과시키면서 마크롱 대통령에게 조금씩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프랑스 의회에서는 법안을 심의할 때 경우에 따라 각 조문과 수정안에 대한 표결을 먼저 하고 나중에 법안 전체에 대해 표결합니다.

상원은 이달 12일 자정까지 법안을 심의할 예정이지만, 정부는 이날 조문별로 표결할 게 아니라 법안 전체에 대해 표결하는 긴급 절차를 밟아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상원이 법안을 통과시키더라도, 먼저 법안을 심의한 하원이 동의하지 않았기 때문에 양원은 공동 위원회를 꾸린 뒤 법안을 만들어 다시 표결해야 합니다.

프랑스 정부는 연금 제도가 적자로 돌아서지 않도록 연금 수령을 시작하는 정년을 현행 62세에서 2030년까지 64세로 늦추려고 합니다.

이와 함께 연금을 100% 수령하기 위해 기여해야 하는 기간을 기존 42년에서 2027년부터 43세로 1년 늘린다는 게 정부의 구상입니다.

노동총동맹(CGT) 등 8개 노조가 지난 7일 개최한 연금 개혁 반대 제6차 시위에는 내무부 추산 128만명, CGT 추산 350만명으로 역대 가장 많은 인원이 참여했습니다.

교통·에너지·정유·환경미화 부문 등 일부 노조원들은 7일부터 나흘 연속 파업을 이어가고 있고, 노조는 3월 11일 제7차 시위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