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정은, 트럼프에 직접 전화해 "올림픽 나가겠다"

<앵커>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과거 김정은으로부터 받았던 친서 일부를 공개했습니다. 지난 2018년 북한과 미국의 정상회담 뒷이야기와 함께 평창올림픽을 앞두고 두 사람이 전화 통화를 했던 내용도 공개됐습니다.

문준모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도널드 트럼프/미 대통령 (2018년 6월 12일) : 회담이 아주 잘될 거라고 믿습니다.]

[김정은/북 노동당 총비서 (2018년 6월 12일) : 모든 것을 이겨내고 이 자리까지 왔습니다.]

지난 2018년 6월 싱가포르에서 열렸던 1차 북미 정상회담.

두 정상은 4개 항으로 된 합의문에 서명했지만 종전선언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김정은 친서

당시 김정은 총비서의 심경을 담은 친서가 트럼프 전 미 대통령이 다음 달 출간할 '트럼프에게 보낸 편지들'에 담겼습니다.

2018년 7월 30일 자 서한에는 "기대했던 종전선언이 빠진 데 대해 애석하다"면서 "종전선언은 세계사적 사건으로서 이른 시기에 빛을 볼 걸로 확신한다"고 돼 있습니다.

김정은이 종전선언을 얼마나 원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기자들을 따로 만나 김정은의 친서에 대해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김정은을 "아주 영리하고 교활하며 세상 물정에 밝다"고 평가하면서 책상에 있는 '핵 단추'를 언급하며 대립했고, 자신이 '로켓맨'이라고 부르는 걸 좋아하지 않았는데 그게 통했다고도 말했습니다.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김정은이 직접 전화를 걸어 올림픽에 참여하고 싶다"고 했다는 일화도 소개했습니다.

두 사람의 통화 사실이 공개된 것은 처음인데 트럼프 재임 시절 북미 정상 간 핫라인이 실제로 가동됐다는 것이 확인된 셈입니다.

미국 언론들은 트럼프가 퇴임하면서 김정은으로부터 받은 일부 친서를 가져갔다며, 국가기밀 유출 논란이 예상된다고 전했습니다.

(영상편집 : 정용화, CG : 전유근)

▶ 김정은, 딸 주애 데리고 '남한 겨냥' 미사일 훈련 참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