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전직 장군 나서 "진급 힘 써주겠다"…특전사령부 무슨 일

<앵커>

육군 특수전사령부가 50억 원 규모의 고공 강하 훈련 장비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입찰 자격이 없는 업체가 사업을 따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전직 장성 출신 인사 등이 업체에 편의를 봐준 정황도 군 조사에서 드러났습니다.

박재연 기자입니다.

<기자>

VR 고글을 쓴 대원들이 강하 자세를 취합니다.

실전에 앞서 지상에서 고공 강하를 체험할 수 있는 모의 훈련 장비입니다.

2020년 11월, 국내 한 방산업체는 특전사가 추가로 발주한 50억 원대 장비 납품 계약을 따냈습니다.

그런데 납품 전 품질 검사에서부터 영상 끊김 현상이 발생했고 결국 기한 내 납품도 어려워졌습니다.

군 수사당국이 사업 전반을 조사했더니 이 업체는 입찰 요건인 장비 생산 능력조차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그럼에도 직접 생산 능력이 있다고 허위로 증명서를 꾸며 계약을 따냈고, 이후에는 하청업체 2곳을 시켜 장비를 제작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전·현직 고위 장교들의 개입 정황도 드러났습니다.

사업 담당자인 특전사 A 중령은 업체가 납품 기한을 못 맞추게 됐는데도 규정에 따른 지체 보상금을 부과하지 않고 납품 기한을 연장해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과정에서 업체 임원과 사관학교 동기인 예비역 특전사 준장 B 씨가 A 중령에게 "진급에 힘을 써주겠다며 업체를 잘 봐달라"고 회유한 정황도 확인됐습니다.

두 사람은 군 조사에서 관련 내용을 모두 인정했습니다.

육군본부 관계자는 수사 결과에 따라 부당 업체 제재 등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군은 A 중령을 업무상 배임 등의 혐의로 군검찰에 송치하고, B 준장 등에 대해서는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사건을 경찰에 이첩했습니다.

(영상편집 : 최혜란, CG : 제갈찬, VJ : 김종갑, 화면 출처 : 육군 페이스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