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기시다 "역대 내각의 역사 인식 전체적으로 계승할 것"

기시다 "역대 내각의 역사 인식 전체적으로 계승할 것"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오늘(6일)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배상 문제와 관련해 "역사 인식에 관해서는 역대 내각의 입장을 전체적으로 계승해 왔고, 앞으로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사토 마사히사 자민당 의원의 한일 관계에 대한 질의에 이같이 답한 뒤 "이런 정부의 입장을 앞으로도 적절하게 표현하고 발신해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는 식민 지배에 대한 통절한 반성과 마음으로부터의 사죄를 담은 1998년 '21세기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 등을 계승하겠다는 뜻으로도 해석될 수 있는 대목입니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어느 내각의 어떤 인식을 계승하겠다는 언급은 하지 않았습니다.

또 기시다 총리는 '반성과 사과'를 총리가 직접 말해서는 안 된다는 사토 의원의 질문에 "양국 외교당국 간에 조율이 이뤄지고 있어서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명확한 답변을 피했습니다.

이어, 한국에 대한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 해제와 수출관리 우대국 재지정에 대해서는 "징용 배상 문제와는 별개"라는 입장을 고수했습니다.

그러면서 "한국이 시작한 세계무역기구 분쟁 해결 프로세스의 정지를 포함해 한국 측의 적절한 대응을 경제산업성 등이 요청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을 5월 히로시마 주요 7개국 정상회의에 초청하는 방안과 관련해서도 "결정된 바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은 징용 문제에서 일본 측 사죄와 피고 기업의 배상은 없다는 일본 정부의 기존 입장에 변함이 없느냐는 질의에 "일본의 일관된 입장에 근거해 한국과 긴밀하게 의사소통을 하겠다는 점에 변함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사진=AP,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