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친러' 중 · 벨라루스, 협력 강화 합의…"독자 제재 배격할 것"

'친러' 중 · 벨라루스, 협력 강화 합의…"독자 제재 배격할 것"
▲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

'친러시아' 성향의 중국과 벨라루스가 유엔 동의 없는 개별 국가에 대한 제재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강조하며 한 목소리로 미국을 겨냥했습니다.

오늘(2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과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은 어제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정상회담을 한 뒤 독자 제재에 반대하고 정치·외교·경제·군사 등 각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하자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채택했습니다.

양국은 먼저 상대방의 핵심이익을 확고하게 지지하는 것이 양국관계가 안정적으로 발전하는 초석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벨라루스는 '하나의 중국' 원칙에 따라 타이완을 중국의 영토로 인정하는 등 중국의 타이완 정책을 지지하고, 중국은 외부 세력이 벨라루스의 내정에 간섭하는 것을 반대한다는 것입니다.

이와 함께 자국 실정에 맞는 민주주의와 인권 발전의 길을 강조하며 민주주의와 인권 문제에서 이중기준을 만들어 다른 나라의 내정에 간섭하는 행위를 단호히 반대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성명은 "다른 나라가 유엔 헌장에 따라 자주적으로 선택한 정치·경제·사회 발전 방향에 제재를 가하는 것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양국은 주권국가와 독립국가에 대한 불법적이고 독자적인 제재를 배격한다"고 밝혔습니다.

미국이 우크라이나 전쟁 1주년에 즈음해 대러시아 제재를 강화하면서 중국 기업들도 제재 대상에 포함한 것을 겨냥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중국은 그동안 미국의 제재에 대해 국제법적 근거가 없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권한 위임도 없는 전형적인 불법 독자 제재이자 '확대 관할'이라고 비판했습니다.

확대 관할은 한 나라의 법률 적용 범위를 나라 밖까지 확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성명은 또 "양국은 다른 나라에 대한 불법·독자 제재를 포함한 모든 형식의 패권주의와 강권 정치에 반대하고 새로운 국제관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며 평등·개방·협력의 동반자 관계를 구축할 것"이라며 "불법·독자 제재가 가져오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는 것을 서로 지지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해서는 '평화 회복'이라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습니다.

성명은 "지역의 무력 충돌이 장기화하는 것에 깊은 우려를 표하고 우크라이나가 가능한 한 빨리 평화를 회복해 위기가 고조되는 것을 피하기를 바란다"며 "양국은 지역의 평화 회복을 위해 노력하기를 원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경제·무역 분야는 물론 국방·사법, 재해예방, 친환경 발전, 인문 교류 등의 분야에서도 협력을 확대하자고 의견을 모았습니다.

성명에는 벨라루스가 가능한 한 빨리 상하이협력기구 회원국이 되는 것을 지지한다는 문구도 포함됐습니다.

(사진=중국 외교부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