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바이든 "미국 여기 있다"…우크라에 5억 달러 군사지원

바이든 "미국 여기 있다"…우크라에 5억 달러 군사지원
전쟁 발발 1년을 나흘 앞두고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를 전격 방문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현지시간으로 20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만나 추가 군사지원 패키지를 발표하는 등 전폭적인 지원 방침을 재확인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키이우에 도착해 젤렌스키 대통령과 회동한 자리에서 추가 군사원조 규모가 5억 달러(약 6천500억여 원)에 이를 것이라며 "포탄과 재블린 대전차 미사일, 곡사포 등 더 많은 군사 장비가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 통신과 미 CNN 방송이 보도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전쟁이 발발하고) 1년이 지났지만 키이우가 서있고, 우크라이나가 서있다. 민주주의도 서 있다"며 "미국은 언제까지고 계속 우크라이나 곁에 서 있을 것"이라고 항전 의지를 다지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지 의사를 분명히 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방문 목적이 "미국이 여기에 있다는 것"을 젤렌스키 대통령에게 전달하려는 데에 있다며 "우리는 떠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장거리 무기, 그리고 이전에는 우크라이나에 제공되지 않았지만 공급될 수 있는 무기들에 대해서도 논의가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우크라이나는 현재 미국 등 서방에 F-16 전투기 등의 지원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의 방문에 대해 "우크라이나 지지의 중요한 신호"라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바이든 대통령은 별도의 성명에서 "러시아의 잔혹한 우크라이나 침공이 곧 1주년을 맞이한다"며 "오늘 키이우에서 젤렌스키 대통령을 만나 우크라이나의 민주주의와 주권, 그리고 영토의 온전성에 대한 변함없고 지칠 줄 모르는 약속을 재확인한다"고 밝혔다고 백악관이 바이든 대통령의 키이우 도착에 맞춰 발표했습니다.

그러면서 "푸틴이 거의 1년 전 침략을 개시했을 때 그는 우크라이나가 약하고 서방이 분열돼 있다고 생각했고, 그가 우리보다 더 오래 갈 수 있다고 생각했다"며 "하지만 푸틴은 완전히 틀렸다"고 강조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젤렌스키 대통령과 우크라이나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할 방침이라며 "포탄, 대장갑 시스템, 방공 레이더 등을 포함해 우크라이나 국민을 공습에서 방어하기 위한 추가 장비 제공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이어 "(기존 제재를) 회피하려거나 러시아 군수물자를 보충하려는 엘리트층과 기업들에 대한 추가 제재를 발표할 것"이라며 이번 주 후반 이 같은 방침들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1년간 미국은 대서양부터 태평양까지 걸친 여러 나라들과 전례 없는 군사적·경제적·인도적 지원을 위한 연합전선을 구축했다"며 "이 지원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폴란드를 방문해 안제이 두다 대통령을 비롯한 동부 지역 동맹국 지도자들을 만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사진=AP,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