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화현장] 글로 세상과 맞선 시인…'난 그 여자 불편해'

[FunFun 문화현장]

<앵커>

이어서 문화현장입니다. 이번 주 읽어볼 만한 책들을 이주상 기자가 소개해드립니다.

<기자>

[난 그 여자 불편해 / 최영미 / 이미]

글의 힘으로 세상과 맞서 온 시인의 일상, <난 그 여자 불편해>입니다.

시인 고은의 성폭력 폭로와 그에 따른 소송전을 통증을 감내하고 치료해야만 하는 치과 진료처럼 일상의 일들로 풀어낸 산문집입니다.

새가 노래하는 것은 답을 알고 있어서가 아니라 새장 밖으로 나오고 싶어서라며, 글과 말의 힘을 강조합니다.

---

[각자도사 사회 / 송병기 / 어크로스]

존엄한 죽음을 가로막는 불평등한 삶의 조건에 대한 성찰 <각자도사 사회>입니다.

예전에는 집안일이었던 노인 부양이 시장 영역으로 옮겨갔고, 죽음의 과정에 불평등이 심화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말기 의료결정도 어떻게 죽음을 맞이하느냐 보다 '죽음의 타이밍'만을 결정하고 있다며 존엄한 죽음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촉구합니다.

---

[세상을 바로 보는 힘 통계 안목 / 송인창, 최성호 / 바틀비]

조작된 데이터와 숫자에 속지 않는 법 <세상을 바로 보는 힘 통계 안목>입니다.

들쑥날쑥한 여론조사는 표본의 크기와 응답률 등을 고려해야 하고, 코로나 확진자의 개념은 나라마다 다르기 때문에 치명률을 있는 그대로 비교하면 안 됩니다.

나쁜 통계를 가려낼 줄 알게 되면 좋은 통계는 좋은 인생과 좋은 세상을 만들게 해준다는 것입니다.

---

[푸스틱 게임 / 제임스 리드 / 포레스트북스]

성공적인 커리어와 성공적인 삶을 위한 제언 <푸스틱 게임>입니다.

강물에 떠내려가는 나뭇가지는 매끈하고 날렵하게 생길 필요 없이 빠른 물살을 타기만 하면 가장 멀리 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선 거울을 들여다보며 자신의 특별한 점을 찾아내고 습관을 재정비하는 등 성공을 부르는 12가지 방법을 제시합니다.

(영상취재 : 최대웅, 영상편집 : 김호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