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2월도 난방비 폭탄"…등유·LPG 쓰는 취약계층 지원

<앵커>

이자만큼 사람들한테 부담인 게 바로 올 겨울 난방비입니다. 그래서 정부는 등유와 LPG를 쓰는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에도 난방비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중산층 지원대책은 이번에도 없었습니다.

자세한 내용 김관진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경기도 성남의 한 임대아파트입니다.

올겨울 부쩍 오른 난방비는 주민들에게 큰 부담입니다.

[아파트 주민 : 13만 8천 원이 나왔어. 혼자 사니까 뭐 얼마나 때겠어요. 안 때고 그냥 노인정에 가서 놀고 그러는데 저녁에나 저거 때고….]

도시가스와 지역난방 취약계층에 넉 달간 최대 59만 2천 원을 지원하기로 했지만, 그 이후가 걱정입니다.

[이승진/아파트 관리소장 : (지원금이 줄면) 느끼시고 전화가 오죠. 전달에 비해서 요금이 많이 나왔다고, 에너지바우처가 전달까지는 지원이 많이 됐는데 이제 소진이 됐다(고 설명합니다.)]

추가 지원대상으로는 도시가스와 지역난방 지원책의 사각지대로 지목돼 온 등유와 LPG 이용 가구입니다.

서민 연료인 등유, LPG를 쓰는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에게도 난방비 59만 2천 원을 동일하게 지원해 줍니다.

연료 사용량이 많아 부담이 급증한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은 이번 지원대상에도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일단 요금을 나눠서 낼 수 있게 허용해 주기로 했는데, 전기요금은 오는 7월부터 가스요금은 다음 동절기인 12월부터 분납이 가능합니다.

전기·가스를 절약한 일반 가구에 대해 절감한 양만큼 다음 요금을 깎아주는 에너지 캐시백 제도도 확대합니다.

다만 에너지 비용 중산층 현금 지원에 대해서는, 정부는 여전히 검토 중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전경배, 영상편집 : 신세은)

▶ '난방비 폭탄'에 미뤘지만…하반기 공공요금은 어쩌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