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 당국 "규모 7.0 이상 여진 튀르키예 또 덮칠 수도" 경고

미 당국 "규모 7.0 이상 여진 튀르키예 또 덮칠 수도" 경고
튀르키예(터키)와 시리아에서 지진 사망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가운데, 지난 6일(현지시간) 발생한 7.8 규모의 본진에 버금가는 강도의 여진이 또다시 덮쳐올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돼 우려를 키우고 있습니다.

미국 지질조사국(USGS)은 11일(현지시간) 펴낸 새 보고서에서 튀르키예 지진 상황과 관련한 향후 전망을 3가지 시나리오로 나눠 제시했습니다.

첫번째는 앞으로 규모 7.0 이상의 여진이 더는 발생하지 않고, 규모 5.0∼6.0대의 중간 정도 지진이 이어지면서 여진 빈도가 줄어드는 경우입니다.

이 시나리오의 발생 확률은 90% 정도로 가장 높은 것으로 평가됐습니다.

두 번째는 규모 7.8의 본진보다는 약하지만 규모 7.0을 넘기는 여진이 추가로 발생하는 상황입니다.

이에 대해 USGS는 "가능성은 10% 정도로 낮은 시나리오"라고 전제하면서도 "이렇게 되면 본진 피해지역에 또다시 영향을 미치면서 추가 여진 빈도를 활성화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세 번째 최악의 시나리오는 규모 7.8과 같거나 더 강한 지진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확률은 1% 안팎으로 사실상 매우 낮지만, 현재 피해 지역은 물론 인접 지역에까지 추가 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는 경우입니다.

USGS는 이날 보고서에서 튀르키예·시리아를 합친 지진 사망자가 10만 명을 넘길 확률을 26%로 2%포인트 올려잡았습니다.

지진 직후 0%였던 것에서 닷새 사이 10%, 14%, 24%, 26%로 잇따라 상향하며 전망이 계속 비관적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