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전체 인구의 6분의 1, 집을 잃었다…이재민 2,300만 명

<앵커>

지진 피해 지역을 위성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원래는 왼쪽에서 보이시는 것처럼 정돈된 도로 사이로 빨간 지붕 건물들이 촘촘히 서 있었는데, 지진 이후에는 곳곳이 무너져 내렸고 도시가 회색 먼지에 뒤덮여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지진으로 튀르키예와 시리아에서 2천300만 명 정도가 집을 잃었는데, 현지 지원이 늦어지면서 물과 음식을 구하지 못하는 사람이 늘고 있습니다.

이 내용 김영아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작은 트럭 1대를 둘러싸고 긴 줄이 늘어서 있습니다.

구호기관에서 나눠주는 음식을 받기 위해 모여든 사람들입니다.

한순간에 모든 것을 앗아가버린 강진.

쏟아지는 돌무더기를 피해 목숨만 황급히 챙겨 나온 이들은 구호품을 받기 위해 또 긴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합니다.

[튀르키예 지진 생존자 : 지낼 천막을 얻기 위해 아침 6시부터 줄을 섰습니다. 빵을 받기 위해 또 줄을 섰고요. 다들 살아남기 위해 전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번 지진은 튀르키예 서쪽 아다나에서 동쪽 디야바크르까지 약 450km, 북쪽 말라티야에서 남쪽 하타이까지 약 300km를 뒤흔들었습니다.

집을 잃은 사람만 1천350만 명, 전체 인구의 6분의 1에 달합니다.

시리아에서도 1천만여 명의 이재민이 발생했습니다.

당국은 급히 학교 건물 등에 대피소를 마련하고 구호 천막을 설치하고 있지만, 밀려드는 이재민들을 감당하기에는 역부족입니다.

구호품은커녕 아직 구조대조차 도착하지 않은 곳도 상당수입니다.

[하릴/튀르키예 지진 생존자 : 구조대가 와줬으면 좋겠는데 오질 않습니다. 우리끼리 무너진 건물에서 탈출해서 부상자들을 병원으로 옮기고 있습니다.]

이재민들 상당수는 부서진 가구들을 태워 몸을 녹이며 추운 겨울을 거리에서 보내고 있습니다.

[오르한 사힌/지진 생존자 : 집이 무너져서 들어갈 수가 없습니다. 종일 아무것도 못 먹었습니다. 아이들이 몹시 배고파합니다. 제발 신께서 도와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각국에서 구호의 손길이 쏟아지고 있지만 도로가 끊기고 행정력이 미치지 못해 현장에 제때 도달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황지영)

▶ 숨진 딸, 손 못 놓는 아버지…"가족 구해달라!" 곳곳 절규
▶ "꺼내주세요" 잔해에 갇힌 남매…17시간 만에 극적 구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