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조국 "항소해 무죄 받겠다"…법원 앞 고성 대치

<앵커>

조국 전 장관은 오늘(3일) 판결을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2심에서 무죄를 받겠다고 말했습니다. 법원 근처에는 조국 전 장관을 지지하는 사람들과 반대하는 쪽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종일 소란스러웠습니다.

이 내용은 한소희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굳은 표정으로 법원을 빠져나온 조국 전 장관.

1심 판결에 대한 소회는 이른바 '조국 사태'의 시발점이었던 사모펀드 논란으로 시작했습니다.

[조국/전 법무부 장관 : 당시 검찰, 언론, 보수야당은 제가 사모펀드를 통해서 권력형 비리를 저질렀다고 십자포화를 퍼부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사모펀드에 대해서는 기소조차 되지 않았고….]

이어 "8~9개 혐의에 대해서는 무죄가 나왔다"며 재판부에 감사를 표한 뒤 나머지 유죄 부분도 항소해 다투겠다고 말했습니다.

[조국/전 법무부 장관 : 1심 재판 판결에 대해서 겸허히 받아들이고 남은 유죄가 난 부분에 대해서는 보다 성실하게, 진솔하게 2심 때 항소하여 무죄를 받겠습니다.]

40여 명의 취재진과 3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추첨된 일반 시민 30명 등으로 빈자리 없이 채워진 법정 안에서 조 전 장관은 유죄라는 결론을 듣자 고개를 떨어뜨리고 눈을 감았고, 선고를 마치고는 휠체어에 앉은 부인 정경심 전 교수 어깨를 토닥이기도 했습니다.

법원 앞 거리는 또다시 둘로 갈라져 종일 소란스러웠습니다.

지지자들은 조국 무죄를 외쳤고,

[조국은 죄가 없고 한동훈은 죄가 있다.]

보수단체는 '구치소 입소 환영' 등의 현수막을 내걸었습니다.

[조국을 감방 보내고….]

1심 유죄 판결에 국민의힘은 '사필귀정'이라는 말도 아깝다며 조 전 장관은 국민에게 진심으로 사죄하라고 맹공했고, 민주당과 정의당은 논평 등의 공식 입장을 내지 않았습니다.

(영상취재 : 설민환·김남성, 영상편집 : 황지영)

▶ 조국 1심 '징역 2년' 선고…법정 구속 면했다
▶ 조국, '입시 비리 · 감찰 무마' 대부분 유죄 판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