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번엔 오나 했더니…'방역 갈등'에 속타는 관광업계

<앵커>

코로나 방역 조치가 단계적으로 풀리면서 관광, 항공, 숙박 업계의 기대가 컸지요. 외국인 손님들 특히 30~40%를 차지했던 중국 관광객이 얼마나 돌아오느냐가 중요한데, 방역 조치를 둘러싼 두 나라 갈등으로 여전히 마음을 졸이고 있습니다.

김관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코로나 기간 화물용으로 개조해 사용했던 여객기 A-350입니다.

관광객 증가에 대비해 세 자리씩 붙은 좌석을 들고 들어가 차례로 바닥에 재설치합니다.

모니터 코드 등을 연결하고, 좌석 시트까지 씌우자 본래 여객기의 모습으로 돌아옵니다.

서울 명동 거리에도 조금씩 외국인 관광객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재스민 우/홍콩 관광객 : 케이팝, 패션,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아요. 모든 것이 정상으로 돌아가면 더 많은 사람들이 한국을 찾아올 거라고 생각해요.]

2019년 1천750만 명이었던 외국인 관광객 수는 코로나 사태로 96만 명까지 급락한 뒤, 지난해 320만 명으로 소폭 회복했습니다.

정부는 올해 '1천만 명'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 관광객에서 복병을 만났습니다. 

정부는 오는 28일까지 중국인들의 단기 비자 발급을 중단했고, 입국자 PCR 검사도 강화했습니다.

이에 대해 중국도 맞불을 놓으면서 갈등이 첨예한 상황입니다.

이 때문에 지난해 12월, 한국을 찾은 중국인 관광객은 2만 7천여 명으로 1년 전보다 1.3배 늘어나는 데 그쳤습니다.

반면 일본인 관광객은 8만 4천여 명으로 무려 80배 이상 늘었습니다.

이러다 보니 면세점의 경우, 지난해 4분기 외국인 이용객 숫자는 늘었는데 매출은 오히려 감소했습니다.
 
면세점 매출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큰손' 중국인 입국이 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위드코로나 후 올해 중국인 해외 여행자 수는 1억 6천만 명을 넘을 전망인데, 현재 우리 업계는 수혜를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오노영, VJ : 박현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