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성태, 검찰에 '북 수령증' 4개 제출…"검찰발 소설"

<앵커>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이 지난 2019년 북한에 300만 달러를 준 뒤 북측 인사로부터 수령증을 받아 최근 검찰에 제출했다는 소식 전해드렸는데, 저희 취재 결과 검찰에 낸 수령증이 모두 4장이고 여기에 쓰여 있는 액수는 대북 밀반출 금액 800만 달러와 거의 비슷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배준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검찰은 김성태 전 회장을 재판에 넘기며 회삿돈 횡령 혐의 등과 함께 지난 2019년 800만 달러, 우리 돈 100억 원가량을 북한으로 밀반출한 혐의를 적용할 방침입니다.

500만 달러는 대북 사업 지원 명목, 300만 달러는 당시 경기지사였던 이재명 민주당 대표 방북을 위해서라는 게 김 전 회장의 주장입니다.

추가로 건넸다는 50만 달러는 2019년 필리핀에서의 남북간 행사 비용이라고 보고 공소장에 제외될 걸로 보입니다.

김 전 회장은 자신의 주장을 입증하겠다며 800만 달러 대부분에 대해 북한 송명철 조선아태위 부실장이 써줬다는 수령증 4장을 검찰에 제출한 걸로 확인됐습니다.

검찰은 자금 출처를 조사하면서 수령증 위조 가능성에 대해서도 따져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재명 대표가 김 전 회장 주장 모두를 일축하고 있는 가운데, 김 전 회장이 이 대표와의 통화를 연결해 준 사람이라고 주장한 이화영 전 경기 평화부지사도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이른바 옥중 서신에서 "경기도나 이화영 본인은 몰랐다", "대북 송금은 비밀리에 이뤄졌다"고 해명했습니다.

검찰은 김 전 회장과 이 대표의 통화 여부 등에 대한 조사를 위해 수감 중인 이 전 부지사에게 다음 주 소환을 통보했지만, 이 전 부지사 측은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입니다.

이 전 부지사 측은 오늘 열린 뇌물 수수 혐의 재판에서 검찰이 대북 송금 의혹과 관련된 증인 신문을 진행하자, 본 재판과 무관한 내용이라며 검찰과 설전을 벌이기도 했습니다.

(영상취재 : 김세경, 영상편집 : 박춘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