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김성태 "300만 달러 수령증, 북이 써줬다"

<앵커>

쌍방울 그룹의 대북 송금 의혹과 관련해, 최근 김성태 전 회장이 기존 500만 달러 외에 300만 달러를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방북 경비 명목으로 전달한 거라고 진술한 바 있는데요. 김성태 전 회장이 이를 뒷받침할 증거로 북측의 수령증을 검찰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박찬근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기자>

김성태 전 회장은 최근 검찰 조사 과정에서 지난 2019년 11월에 300만 달러를 북측에 전달했다는 확인서, 일종의 수령증을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SBS 취재 결과, 수령증에 적힌 이름은 북한 송명철 조선아태평화위 부실장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김 전 회장은 쌍방울 임직원 40명을 동원해 300만 달러를 잘게 쪼갠 뒤 현금으로 북측에 전달했다고 검찰에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김 전 회장은 이 돈이 당시 경기지사였던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방북을 위한 것이라고 진술한 바 있습니다.

2019년 5월, 경기도에서 작성한 내부 보고서를 보면 이 무렵 경기도가 조선아태평화위와 함께 이 지사의 방북을 논의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이화영 당시 경기도 평화부지사와 북측 조선아태평화위 송명철 부실장이 5월 11일과 12일 두 차례에 걸쳐 양측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돼 있고, 회의 결과 1번으로 도지사 방북 추진이 담겼습니다.

이재명 대표는 오늘(2일)도 방북 자금과 관련해 제기된 주장 일체를 검찰발 소설이라고 거듭 받아쳤습니다.

[이재명/민주당 대표 : (대표님 방북 자금 관련해서 이화영 부지사에게 보고 받은 적 없으십니까?) 거 참 그 소설 갖고 자꾸 그러시는 것 같아요.]

검찰은 이르면 내일, 800만 달러 대북 전달을 고리로 삼아 김성태 전 회장을 외국환거래법 위반 등의 혐의로 우선 기소한 뒤, 이 돈의 대가성 여부로 수사를 확대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 김학모, 영상편집 : 김준희, CG : 박천웅)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