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재명 초청해달라" 공문…"김성태 그해 대북송금" 진술

<앵커>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최근 검찰에 이 대표의 방북을 위해서 300만 달러를 송금했다고 진술한 걸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 당시 경기도는 이 대표의 방북 요청을 담은 공문도 작성했습니다.

정혜진 기자입니다.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경기도지사 시절인 지난 2019년, 방북을 위해 북측에 친서를 전달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당시 경기도는 이 대표의 초청을 요청하는 내용을 담은 공문도 작성했습니다.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은 당초 이재명 대표와의 인연을 전면 부인했지만,

[김성태/전 쌍방울그룹 회장 (지난 17일) : 이재명 씨는 전화도 한 번 한 적 없는데, 전화번호 알지도 못하고, 아무튼 제가 많이 부족한 사람이라….]

최근 검찰 조사에서 이 대표와의 통화 사실을 인정한 걸로 전해졌습니다.

지난 2019년 김 전 회장은 이화영 당시 경기 평화부지사 등과 함께 북한 광물 사업권과 관련해 중국에서 북한 측 인사를 만나는 기업 간담회에 참석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이 전 부지사가 전화를 걸어 이재명 대표를 바꿔줬고, 이 대표로부터 "고맙다"는 말을 들었다고 진술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김 전 회장은 지난 2019년 1월과 4월 두 차례에 걸쳐 경기도의 북한 스마트팜 조성을 목적으로 500만 달러를 송금했다고 했는데, 그해 11월에 추가로 이재명 경기지사의 방북을 위해 300만 달러를 송금했다고 진술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이재명 대표는 '검찰의 신작 소설'이라고 일축했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표 : 아마 검찰의 신작소설이 나온 것 같은데 종전의 창작 실력으로 봐서 잘 안 팔릴 겁니다.]

이런 가운데 2019년 김 전 회장의 모친상과 이후 이재명 대표의 모친상에는 이 대표 측 관계자와 쌍방울 관계자가 상호 조문을 했다는 진술도 나오고 있습니다.

(화면제공 : 노컷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