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대책 내놨더니…'무주택 바지사장' 앞세운 변종 등장

<앵커>

추운 겨울 서민들을 힘들게 하는 게 또 하나 있습니다. 바로 끊이지 않는 전세 사기 범죄입니다. 갈수록 그 수법도 교묘해져서 1명이 수백 채, 수천 채를 가지고 있던 예전과 달리 이제는 여러 명이서 각각 한두 채씩만 임대하는 방식을 쓰고 있습니다. 수사망을 피하기 위해서입니다.

먼저 안상우 기자입니다.

<기자>

이번 사건의 바지 임대인들은 한두 명이 아니었습니다.

피해 전세 세입자는 200명 정도, 그런데 바지 임대인도 100명에 이른다는 겁니다.

SBS의 보도로 처음 세상에 모습을 드러낸 변종 전세 사기 수법입니다.

수사 결과 바지사장만 무려 93명이 연루됐고 피해 주택은 모두 152채입니다.

떼일 위기에 처한 보증금은 361억에 달합니다.

93명 바지사장 대부분은 부산과 경남, 울산에 주소가 등록돼 있었는데 주소지에서 바지사장을 본 사람은 없고,

[건물 관계자 : 편지는 계속 오던데 누군지는 모르겠어요. 처음부터 그 사람은 전입만 해놨고 사는 사람은 아니에요.]

이미 몇 년 전 숨진 경우도 있습니다.

[이웃 주민 : ((집주인이) 돌아가셨다고요?) 몇 년 되신 걸로 알고 있는데요. 아저씨 맞죠?]

어렵게 만난 바지사장은 소개로 알게 됐다 말합니다.

[바지사장 : 서울에 아는 지인이 소개해줬고, 2~3명 같이 오라고 해서 그분들 다 그렇게 등기 내고 아무 문제없이 지금 하고 있어요. (깡통전세인 건 아시고 사신 거예요?) 아뇨. 전혀 인지를 못했죠.]

명의비를 주고 모은 매매계약 동의서와 위임장 등은 중간 유통책을 통해 컨설팅 업체까지 흘러가 전세 사기에 이용되고, 여기서 나온 리베이트를 나눠 갖는 구조입니다.

무주택자를 모집해 신규주택을 매입하는 방식을 취하다 보니 비정상적 거래로 의심받지 않습니다.

또 당국은 적어도 3채 이상의 보증 사고를 낸 집주인을 악성 임대인으로 집중관리하는데, 이들 일당은 수십, 수백 명의 바지사장이 각각 한 채에서 두 채만 주택 명의를 이전받도록 해 관리 대상에서 빠집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전세 사기 수사가 본격화하자 새롭게 등장한 수법"이라며 "아직 드러나지 않은 변종 전세 사기의 피해 주택만 1만 채에 달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영상취재 : 이용한, 영상편집 : 김윤상, VJ : 김상혁)

▶ [단독] '변종' 사기 일파만파…구 주소 열람하면 사라지는 세입자 (풀영상)

*[스프] ´전세 사기 배후 추적단´에 자신이나 지인이 당한 전세 사기 피해 사례나 정보를 알려주세요. SBS 전세 사기 취재팀이 함께 추적하겠습니다. (아래 배너 클릭)

'전세 사기 배후 추적단' 배너

**배너가 눌리지 않으면 해당 주소를 주소창에 옮겨붙여서 보세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