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우선 서민층부터 지원"…민주당, 횡재세 확대 압박

<앵커>

힘들다는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이어지자 정부도 바빠졌습니다. 난방비 지원 대상을 더 늘리라고, 어제(30일) 윤석열 대통령이 지시한 이후 대통령실이 우선 서민층 지원 계획을 밝혔습니다. 중산층을 어떻게 지원할지는 조금 더 검토해보겠다고 했습니다.

이 내용은, 김학휘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에너지 취약계층 117만 가구 지원책 발표 닷새 만에 대통령실이 서민층 난방비 추가 지원 계획을 밝혔습니다.

최상목 경제수석은 "기초 생활 수급자 중에서 에너지 바우처 지급 대상이 아닌 분들과 차상위 계층 등으로 지원을 확대하는 방안을 관계부처가 곧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우선 서민을 두텁게 지원하겠다는 건데, 대통령의 중산층 지원 방침이 후퇴한 것 아니냐는 해석에 "중산층 지원은 관계부처에서 현황을 점검하고 검토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오늘 예정됐던 당정협의회도 정부의 대책 마련이 늦어지면서 연기됐습니다.

[주호영/국민의힘 원내대표 : 중산층에 대한 대책이라든지 이런 것들이 아직 완성이 안 된 것 같다고 그렇게 보고를 받았습니다.]

정부 여당이 현금성 지원을 배제한 중산층 지원 대책에 고심하는 사이 민주당은 추경과 이른바 '횡재세'를 통한 중산층 지원을 거듭 요구했습니다.

고유가 상황 속 큰 이익을 거둔 정유사에 대한 부과금 징수 같은 전향적인 대책을 정부·여당에 요청했습니다.

[김성환/민주당 정책위의장 : 지나치게 많은 이윤을 낸 석유 정제 사업자에게 부담금을 징수해서 이를 난방비 폭탄으로 고통받는 국민에게 되돌려주십시오.]

민주당은 정부가 나서지 않는다면 '횡재세' 입법을 추진할 수밖에 없다고 정부 여당을 압박했습니다.

(영상취재 : 조춘동, 영상편집 : 유미라)

▶ "2월 난방비 보고 기절할 뻔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