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성의 있는 호응" 일본의 '언론플레이'…갈 길 먼 협상

<앵커>

우리나라와 일본 외교당국이 일제 강제동원 배상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오늘(30일) 서울에서 외교 국장급 회의를 열었습니다. 일본의 성의 있는 호응 조치를 놓고 격론이 오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정윤식 기자입니다.

<기자>

강제동원 해법을 논의할 일본 외무성 국장이 서울 외교부 청사를 찾았습니다.

지난 16일, 도쿄 협의 이후 2주 만에 다시 열린 국장급 협의를 위해서입니다.

[후나코시 다케히로/일본 외무성 국장 : (오늘 어떤 논의를 할 예정입니까? (일본 측의) 성의 있는 호응에 대해서도 이야기할 예정입니까?) …….]

양측은 3시간 넘게 머리를 맞댔지만, 외교부는 협의 직후 일본 측과 "아직까지 인식 차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우리 정부가 공식화한 해법인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지원재단을 통한 제3자 변제 방식에 대해 일본이 성의 있는 호응 조치를 어디까지 내놓느냐가 쟁점이었습니다.

통절한 반성과 사죄의 마음을 표명한 과거 총리 담화를 계승한다고 발표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는데, 총리 또는 관방장관 가운데 누가 발표할지가 쟁점이었습니다.

또 일본 전범 기업이 배상에 참여하는 문제를 놓고도 양측의 격론이 오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일본 언론에서는 재단이 피고 기업에 대해 구상권을 포기하면, 일본 기업이 자발적으로 기부하는 수준으로 호응하는 조치를 거론하고 있습니다.

일본 외무성은 협의 직후 한일 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되돌리고 발전하도록 의사소통을 계속하겠다는 짧은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강제동원 관련 피해자 단체들은 이번 협의를 '굴욕 외교'로 규정했습니다.

[외교 참사만 일으키는 무능 외교 중단하라! 중단하라 중단하라!]

외교부는 피해자들과 직계 유족들을 직접 만나 정부안을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절차를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영상취재 : 박영일, 영상편집 : 조무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