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러시아는 기념 메달만"…꼼수 또 꼼수

<앵커>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와 거기에 동조한 벨라루스가 올림픽에 나가기 위해서 올해 아시안게임에 출전하려 한다는 소식, 지난주 전해 드렸습니다. 저희 취재 결과 두 나라에서 선수만 무려 500명이 출전할 계획이고, 또 그 선수들이 1등을 할 경우 금메달이 아닌 기념 메달만 받게 되는 걸로 확인됐습니다.

권종오 기자가 단독 취재했습니다.

<기자>

대한체육회 관계자는 아시아올림픽평의회, OCA가 오늘(30일) 45개 전 회원국에 공문을 보내, 러시아와 벨라루스 선수들의 9월 항저우 아시안게임 출전에 따르는 여러 문제에 관해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습니다.

러시아와 벨라루스 선수들의 아시안게임 출전은 유럽 예선에 나갈 수 없는 두 나라 선수들이 아시안게임에서 올림픽 출전에 필요한 기록을 확보하겠다는 의도인데, 일단 임원과 코칭스태프를 제외한 두 나라 선수만 500명으로, 예상을 뛰어넘는 대규모입니다.

이 선수들에 대한 메달 수여 여부도 큰 관심인데, OCA 공문에 따르면 "두 나라 선수가 우승한다 해도 정식 메달이 아닌 기념 메달과 참가 증서만 줄 것"이라고 명시돼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결승에서 러시아 선수가 한국 선수를 꺾고 금메달을 딸 경우, 러시아 선수는 기념 메달만 받고 2위를 차지한 한국 선수에게 금메달이 돌아간다는 겁니다.

OCA는 또 아시아 선수들에게 배정된 내년 파리올림픽 쿼터에는 영향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예를 들어 아시아 선수가 러시아나 벨라루스에 밀려 3위를 할 경우, 2위를 한 것으로 간주해 랭킹과 포인트를 부여한다는 것입니다.

아시아 선수들에게 피해를 안 준다고 하더라도 혼란은 불가피합니다.
 
[대한체육회 관계자 (음성변조) : 옵서버지요, 그야말로. 전대미문의 일이니까. 웃기는 얘기지요. 기형적으로 바뀌는 거지요.]

유럽이 막히니까 자격도 없이 아시안게임 출전을 노리는 두 나라의 꼼수에 대해 아시아 국가들이 어떻게 대응할지 주목됩니다.

(영상편집 : 우기정)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