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직속상관 이취임식 가려고"…전투함이 자가용?

<앵커>

문제없이 임무를 수행하던 전투함을 갑자기 제주로 몰고 가도록 한 해군 함장이 적발됐습니다. 왜 그랬는지 조사하는 과정에서 함장이 직속상관의 이취임식에 참석하려고 허위 보고를 지시했다는 진술이 나왔습니다. 

박재연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해 6월 12일 해군 제3함대 소속 1,500톤 급 호위함 전남함이 임무 수행 중이던 해역을 벗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상부에는 출동 중 장비가 고장 나 급히 수리가 필요하다고 보고했습니다.

전남함은 다음 날 새벽 6시반 쯤 가까운 제주 기지에 입항했습니다.

전남함이 이탈하면서 대기 중이던 다른 함정이 경비 임무에 투입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입항 3시간 반 뒤 함장 A 중령이 제주에서 열린 직속상관 이취임식에 참석한 걸로 확인됐습니다.

군 당국의 조사 결과 애초부터 전남함에는 고장은 없었습니다.

감찰을 통해 이 같은 사실을 파악한 해군은 함장 A 중령과 지시를 받은 실무자 4명을 직권남용, 허위공문서 작성 등 혐의로 입건해 수사를 이어왔습니다.

관련자 진술을 종합하면 6월 12일 A 중령은 부하들을 함장실로 불러 '장비가 고장 나 제주항에 입항을 원한다'고 보고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이에 실무자들이 긴급 수리 요청 공문을 서둘러 작성했고, 다시 A 중령 등의 결재를 거쳐 해군 3함대사령부 수리창 등에 허위 보고가 이뤄졌습니다.

A 중령은 "장비 고장 보고를 받고 후속 조치를 지시했을 뿐"이라며 혐의 일체를 부인했지만, 실무자들은 '이취임식에 참석하겠다는 함장의 지시를 받고 허위 공문을 작성했다'는 취지로 진술한 걸로 파악됐습니다.

A 중령은 SBS와 통화에서 "수사가 진행 중이고 양쪽 입장이 달라 다툼이 있는 사건"이라면서 "말하기가 부적절하다"고 밝혔습니다.

국방부도 전남함 이탈을 중요 사건으로 분류하고 해군 수사를 지켜보고 있는 걸로 알려졌습니다.

(영상취재 : 윤 형, 영상편집 : 정성훈)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