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난방비 경감 위해 1천억 원 추가 투입…"중산층도 지원"

<앵커>

한파 속에 난방비 부담이 너무 크다는 불만이 터져 나온 뒤 정부가 바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국무회의 날짜를 앞당겨 예비비 1천억 원을 취약계층 지원에 쓰도록 했고 윤석열 대통령은 중산층의 난방비 부담을 줄일 대책도 검토하라고 지시했습니다.

김기태 기자입니다.

<기자>

매주 화요일 오전 열리던 국무회의가 오늘(30일) 하루 앞당겨졌습니다.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을 위한 예비비, 1천억 원 지출 안건을 국무총리 주재로 서둘러 처리하기 위해서입니다.

기존 예산 800억 원에 더해 총 1천800억 원이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에 긴급 투입됩니다.

국무회의 전, 차관회의는 생략됐고 국무회의 당일 저녁이나 다음날 내려지던 대통령 재가도 오후에 즉시 이뤄졌습니다.

난방비 사태에 따른 민심 이반을 대통령실이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음을 보여준 겁니다.

윤 대통령은 취약계층 위주로 한정된 난방비 지원 대상도 중산층으로 확대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김은혜/대통령실 홍보수석 :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중산층 서민의 난방비 부담을 경감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할 것을 참모들에 지시했습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전례 없는 한파로 2월 난방비도 중산층과 서민에게 부담이 클 것으로 예상돼 대통령이 할 수 있는 대책을 모두 강구하라고 지시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요금을 억누르는 건 '포퓰리즘'이라는 말로 난방비 인상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한덕수/국무총리 : 시장에 맞서 장기간 조정해야 할 가격을 조정하지 않고 억누르는 정책은 우리 경제에 악영향을 끼치는 포퓰리즘 정책에 다름 아니라는 점을.]

다만 추경을 통한 현금성 난방비 지원은 이번 정부 철학과도 배치되는 정책이라 뾰족한 대책을 찾기 위한 고민이 깊어지는 모양새입니다.

(영상취재 : 주 범·최준식, 영상편집 : 박지인)

▶ [사실은] "문 정부가 안 올려서" vs "또 탓한다"…난방비 논란 살펴보니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