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월드리포트] "하루 수만 명 몰린다"…중국, 춘제기간 '보복 소비' 급증

중국 남부 유명 휴양지 하이난성.

최대 4주까지 휴가를 즐기는 춘제기간에 관광객이 폭증했습니다.

특히 면세점 전용 쇼핑센터에 수천 명의 중국인들이 몰렸습니다.

중국인의 연간 면세쇼핑 한도는 2020년 1천8백만 원까지 늘어났고 하이난에는 10개가 넘는 면세점이 몰려있습니다.

[루루/중국 하이난 관광객 : 올해 처음 왔는데 면세점은 아주 좋아요. 유일한 단점은 춘제 기간이라 붐벼서 줄을 서야 한다는 거죠.]

명품을 찾는 중국 소비자들이 외국행 대신 올해 대거 하이난을 찾은 건 방역정책 완화에도 여전히 해외여행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직 항공편이 부족해 해외 항공요금이 코로나 팬데믹 이전의 3배가 넘습니다.

[유순야오/중국 하이난 관광객 : (외국은) 멀기도 하고 비행기 표도 구하기 어려운데 하이난은 오가기 쉽고 면세점 이용도 편리해요.]

중국내 다른 관광지도 하루 수만 명씩 몰리면서 관광상품 경비와 국내 항공요금이 40~50% 이상 올랐습니다.

지난 3년간 이어진 제로 코로나 정책이 폐기되자 그동안 억눌렸던 여행과 구매 수요가 이른바 보복성 소비로 이어지는 모습입니다.

중국 정부는 지난해 3%에 그친 경제성장률이 내수 경기 회복을 바탕으로 올해는 크게 오를 거라 자신하고 있습니다.

세계 경제 회복에 도움이 된다는 전망도 있지만 인플레이션 촉진 원인이 될 거란 분석도 나옵니다.

중국 가계의 평균 수준 저축보다 더 많이 쌓인 '초과 저축' 규모가 7천2백억 달러, 약 890조 원에 달하는데 이 돈이 보복 소비로 풀릴 경우 중국 내 물가를 끌어올릴 수 있다는 겁니다.

블룸버그는 미국을 비롯해 세계 각국이 중국에서 수입하는 물품의 가격이 오를 수 있고 중국인의 해외여행 본격화도 세계적 물가상승을 심화시킬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영상편집 : 오노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