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재명 "모욕적이지만, 대선 패자로서 오라니 또 가겠다"

<앵커>

민주당의 이재명 대표가 검찰의 3번째 출석 요구에도 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대선에서 패배했기 때문에 대가를 치르는 것이라 생각한다며 모욕적이지만 검찰에 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정유미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기자간담회를 열고 검찰의 재소환 요구에 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검찰에 3번째로 출석하겠다는 것입니다.

[이재명/민주당 대표 : 대선에서 패배했기 때문에 그 대가를 치르는 거라 생각하고, 모욕적이고 부당하지만 패자로서 오라고 하니 또 가겠습니다.]

이번에도 변호인만 동행할 것이라며 의원들은 물론 지지자들에게도 현장에 오지 말아 달라고 강조했습니다.

갈등과 분열의 소재가 될 수 있다는 이유를 들었습니다.

이 대표는 이틀 전 위례·대장동 개발 의혹과 관련한 서울중앙지검의 조사에 대해서는, 시간을 끌어 재소환 명분을 만들려고 했던 것이 분명하다며 검찰권 남용의 대표적 사례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재명/민주당 대표 : 모욕을 주기 위한, 국민적 의구심을 만들어 내기 위한 정치 행위를 한 것이다. 검찰이 정치적 중립 의무를 완벽하게 어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민주당은 이번 주말 서울에서 국민보고대회를 열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자리에서 현 정권의 민생 파탄, 국정 무능을 보고하고 김건희 여사에 대한 특검을 요구하겠다고 했는데, 사실상 장외 투쟁을 선언한 것입니다.

또 원내에서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탄핵을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국민의힘은 이 대표가 검찰 조사에 진술서로 갈음한 것을 두고 아전인수식 궤변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정진석/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 죄가 없다고 펄펄 뛰면서 검찰의 질문에 입을 굳게 다문 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합니까. 사실 공방, 법리 공방 못할 무슨 이유가 있는 것입니까.]

또 민주당이 개최하겠다는 국민보고대회에 대해서는 '이재명 방탄 읍소 대회'라고 비꼬았습니다.

(영상취재 : 김학모, 영상편집 : 박기덕)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