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0시부터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하지만 이건 알아둬야

0시부터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하지만 이건 알아둬야
오늘(29일) 밤 12시를 기해 일부 시설을 제외하고 실내마스크 착용이 의무에서 권고로 전환되면서 대부분의 실내에서 마스크 미착용 과태료 부과 조치가 사라집니다 방역 당국에 따르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에서 제외되는 시설은 감염취약시설, 대중교통수단, 의료기관과 약국 등 3가지 범주입니다.

감염취약시설은 장기요양기관, 정신건강증진시설, 장애인복지시설 등이며 이 중 입소형 시설이 마스크 의무 착용 대상입니다.

대중교통수단은 버스, 철도, 도시철도, 여객선, 도선, 택시, 항공기, 전세버스, 특수여객자동차 등을 일컫습니다.

또 유치원이나 학교 등의 통학차량에서도 마스크를 써야 합니다.

마스크 착용한 초등학생

대중교통수단에 '탑승 중'인 경우에만 의무가 적용되므로, 실내외 지하철역, 기차역, 공항 등에서는 마스크를 벗어도 됩니다.

감염취약시설에서는 다인 침실 등 사적인 공간에서 함께 입원, 입소한 사람, 상주 간병인이나 보호자 등과 함께 있을 경우 마스크를 벗어도 과태료 부과 대상이 아닙니다.

의료기관의 경우 1인 병실에서만 마스크 착용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약국이 마트 같이 다른 시설 안에 위치해 있는 경우 약국으로 신고된 공간만 착용 의무 시설에 해당합니다.

기존 기준대로 24개월 미만의 영유아, 뇌병변·발달장애인 등 주변의 도움 없이 스스로 마스크를 착용하고 벗기 어려운 사람, 호흡기 질환 등으로 마스크를 착용하면 호흡이 어렵다는 의학적 소견을 가진 사람은 착용 의무가 유지되는 시설에서도 마스크를 벗어도 됩니다.

다만, 이 경우 진단서와 신분증 등으로 증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14세 미만에 대해서는 '질서위반 행위규제법'에 따라 과태료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시설에서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돼 법적인 규제를 받지는 않지만, 의무 시설 외에도 심각한 감염이 우려되는 상황은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 시기 오늘 발표

방역 당국은 이를 막기 위해 '강력 권고'라는 표현을 사용해 4가지 경우에 대해 실내마스크를 착용하도록 당부하고 있습니다.

4가지 경우에는 ▲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거나 의심 증상이 있는 사람과 접촉하는 경우 ▲ 고위험군이거나 고위험군과 접촉하는 경우 ▲ 최근 2주 사이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한 경우 ▲ 환기가 어려운 3밀(밀접·밀집·밀폐) 실내 환경 ▲ 다수가 밀집한 상황에서 함성·합창·대화 등 비말생성행위가 많은 경우가 해당됩니다.

방역 당국은 실내마스크 착용과 관련해 지자체나 사업주, 경영자 등의 자체적인 판단을 존중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따라서 실내마스크 미착용으로 과태료가 부과되는 대상 시설·장소는 지자체별로 행정명령을 통해 추가할 수 있습니다.

기업들은 실내마스크 의무 해제와 함께 자체 방역 지침을 개정하고 있는데, 삼성전자의 경우 개인 좌석 외에 회의실이나 통근버스 등 공간에서는 마스크를 필수로 착용하도록 했으며 그룹 운동(GX)을 하거나 탕·사우나 등을 이용할 때 마스크를 쓰도록 했습니다.

카페나 식당 등 요식업계에서도 자율적으로 마스크 착용을 유지하는 방안을 고려하는 곳이 적지 않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