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여정, 미 탱크 지원 맹비난…"파철더미 될 것"

<앵커>

북한이 우크라이나에 탱크를 지원하기로 한 미국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습니다. 어떤 무장 장비도 러시아 군대의 위력에 모조리 불탈 것이라며 친 러시아 노선을 다시 한번 분명히 드러냈습니다.

박원경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이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 명의 담화를 통해 러시아와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에 탱크를 지원하기로 한 미국을 맹비난하고 나섰습니다.

김여정은 미국의 탱크 지원은 러시아와의 대결 입장을 보다 명백히 하는 거라며, 전쟁 상황을 확대하고 있는 미국의 처사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탱크 지원은 러시아를 파멸시키기 위한 대리전쟁을 더욱 확대해 패권적 목적을 달성하려는 미국의 흉심이 깔려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러시아의 우크라니아 침공과 관련해 지역 정세를 악화시키는 장본인이 미국이란 주장입니다.

김여정은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지원하는 미국과 서방국가들은 주권국가의 자위권에 대해 시비할 자격이 없다며, 미국과 서방의 그 어떤 무장 장비도 러시아 군대의 위력 앞에 모조리 불타버려 파철더미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북한은 러시아 군대와 인민과 언제나 같은 참호에 서 있을 것이라며 반 미국, 친 러시아 노선도 재확인했습니다.

앞서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 25일 연설을 통해 우크라이나에 31대의 M1에이브럼스 탱크를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여정은 북한이 러시아 민간용병회사에 무기를 공급했다는 의혹에 대해선 아무런 입장을 내지 않았습니다.

이번 담화는 북한의 러시아 지원에 대한 국제사회의 비판을 미국 정책 비판으로 반박하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영상편집 : 김진원)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