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은행 다시 오전 9시 문 연다…단축영업 중단에 노조 반발

<앵커>

은행들이 실내마스크 의무가 풀리는 다음 주 월요일에 맞춰서 단축영업을 끝내고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문을 열기로 했습니다. 그동안 불편을 호소하는 시민들이 많았는데, 금융 노조는 여전히 반발하고 있습니다.

남정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오후 3시 반이 되면 어김없이 내려가는 셔터.

은행 업무 보려면 급히 뛰고, 달리고, 많이 기다리는 일도 잦았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따라 은행들은 지난 2021년 7월부터 영업시간을 줄였는데, 거리두기 해제 이후에도 되돌리지 않았습니다.

불편을 호소하는 시민들로 여론이 악화되자, 금융 노사가 마주 앉았지만 협상에 별 진전은 없었습니다.

거듭 영업시간 정상화를 압박해 온 금융 당국은 '강력 대응'까지 언급했습니다.

[이복현/금융감독원장 (어제) : 적법하지 않은 형태로 의사 표현하는 것에 대해서는 아예 강하게 어쨌든 대응할 그런 기조를 갖고 있고….]

노조의 동의 없이, 주요 은행들은 결국 오는 30일, 월요일부터 영업시간을 일단 정상화하기로 방침을 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은행들은 다시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문을 엽니다.

약 1년 반 만입니다.

5대 시중은행과 외국계 은행, 지방은행, 저축은행이 모두 해당됩니다.

[시중은행 관계자 : 고객이 느꼈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월요일부터 모든 영업점에서 근무 시간을 정상화하기로 했으며 현재 준비 중에 있습니다.]

금융 노조는 여전히 오전 9시 30분 개점을 주장하면서 반발하고 있습니다.

노조는 협의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사측의 일방적인 정상화 방침에 대해 가처분 신청도 적극 검토하겠다며, 오는 30일 입장을 밝힐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 오영춘·김남성, 영상편집 : 정용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