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난방비 분노'에 부랴부랴 대책…"지원금 두 배로"

<앵커>

여러분 오늘(26일) 하루도 잘 견디셨습니까. 가뜩이나 날도 추운데 눈까지 쏟아지면서 더욱 힘든 하루였습니다. 며칠째 계속되는 강추위에 쪽방촌은 보시는 것처럼 곳곳이, 계단까지 얼어붙었고, 어떻게든 추위를 막아보려는 노력은 이렇게 창문 밖에서도 느껴집니다. 냉동고 같은 한파 속에 최근 난방비마저 오르면서 어려운 우리 이웃들의 삶은 갈수록 팍팍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통령실이 오늘 부랴부랴 취약계층을 위한 난방비 지원책을 내놨습니다. 에너지 비용 지원을 지금보다 2배 늘리는 게 핵심 내용입니다.

오늘 첫 소식, 김기태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오전 9시, 윤석열 대통령의 지시를 받은 최상목 경제수석이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를 대신해 긴급 브리핑을 열었습니다.

난방비 지원 대책을 내놓은 건데, 취약계층 117만 6천 가구에 에너지 바우처 지원 금액을 연간 15만 2천 원에서 30만 4천 원으로 올겨울에 한해 두 배 늘리기로 했습니다.

또 가스공사가 지원하는 사회적 배려 대상자 160만 가구의 요금 할인액도 두 배 증액했습니다.

최 수석은 최근 난방비 인상이 국제 천연가스 가격 급등에 따른 것이라면서, 지난 몇 년 동안 인상 요인이 있었음에도 요금 인상을 억제한 전 정부 대응을 지적했습니다.

[최상목/대통령실 경제수석 : 어려운 대외 여건에서 에너지 가격 현실화가 불가피한 측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이 과정에서 국민들의 부담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을 최대한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이른바 난방비 폭탄에 뒤늦게 수습책을 내놓은 건데 자영업자 등 지원 대상을 넓힐지는 여러 상황을 고려해 검토하겠다고 최 수석은 전했습니다.

지자체들도 대책을 내놨습니다.

서울시는 전체 기초생활수급 약 30만 가구에 10만 원씩 모두 300억 원의 난방비를 지원하기로 했고, 경기도는 기초생활수급 노인, 중증장애인 가구에 1, 2월분 난방비 20만 원을 지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도 국민 80%에 총 7조 2천억 원 규모 에너지 고물가 지원금을 제안하는 등 난방비 폭탄에 정부와 지자체, 여야가 급한 불 끄기에 나서는 모양새입니다.

(영상취재 : 주범·이용한, 영상편집 : 이재성)

▶ "528만 원 고지서에 깜짝"…난방비 대책 충분한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